전북도의회가 도의장의 경찰수사로 재량사업비 부활추진에 동력을 잃었다는 분석이다.

전북도의회는 지방선거 이후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돌입하게 되는 3일, 본회의 앞서 송성환 도의장의 수사와 관련한 의원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도의원 39명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6명으로 일당체제로 의장단 등을 모두 차지했다. 제11대 의회는 다선이 없다보니 재선 중심으로 의장단이 구성됐고, 시군 기초의회 의장과 의원 출신이 대거 도의회에 입성하면서 지난해 사실상 폐지된 의원 재량사업비 부활이 강하게 일었다.

재량사업비 부활은 의장단 선거에서 공약으로까지 급부상했고, 다수당의 힘으로 마음만 먹으면 다시 예산편성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기초의회 출신 일부 초선의원들은 “재량사업비가 없어 유권자와 지역민을 만나기조차 어렵다”며 재량사업비 필요성을 제기했고, 의장단에서 전북도에 제도적 장치마련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력한 입김을 발휘하고 있는 초선중심의 도의원들은 8월 비회기 동안 집행부 견제와 감시를 위한 공부를 마치고 의욕적인 의정활동을 예고했으나 2년 전 해외연수와 관련된 도의장의 경찰수사로 움찔하고 있다.

경찰은 2년 전 행정자치위원장이었던 송 의장을 해외연수와 관련해 뇌물 등의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당시 행자위원들은 지난주 경찰조사를 받았고, 사무처 직원이 돈을 전달했다는 진술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송 의장은 3일 오전 기자간담회와 의원간담회를 열어 자신의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송 의장의 경찰수사로 대다수 의원들이 원했던 재량사업비 부활은 사실상 동력을 상실했다는 분위기다.

A의원은 “의장이 (재량사업비)앞장서도 힘든 형국인데 경찰수사까지 받아 의장에게 강력히 요구할 수도 없는 상태”라며 “제11대 의회가 사실상 시작되는 시점부터 좋지 않은 일이 터져 답답한 심정”이라고 했다.

B의원은 “해외연수 문제로 불거진 수사로 향후 준비된 해외연수조차 부담되는 게 사실”이라며 “겉으론 태연하고 기죽지 않으려 하고 있지만 본격적인 의정활동과 재량사업비를 어떻게 꺼낼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