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여당·청와대가 ‘공동 운명체’임을 강조하며 사람중심경제와 한반도 평화를 위해 힘을 모아 나가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청와대에서 열린 당정청 전원회의에서 “대한민국은 지금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 우리가 함께 이뤄내야 할 시대적 소명은 분명하다”며 적폐청산과 함께 잘사는 경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정부의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2기 개각을 단행한 문 대통령이 이처럼 여권의 수뇌부가 모두 모인 자리에서 국정운영 메시지를 강조함으로써 엄중한 상황을 공동인식하고 당정청의 단합과 화합으로 국정의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먼저 경제와 관련 “성장동력을 되살리는 한편, 공정과 상생의 경제, 다 함께 잘사는 경제를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당정청은 미비한 점은 보완책을 마련하면서,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에 속도를 높여 나가기로 했다. 예산과 입법 측면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한 긴밀한 협력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을 바탕으로 한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그리는 것을 소명으로 언급하고, 초당적 협력의 중요성을 거듭 당부했다. 이에 따라 당정청은 4.27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로 이를 뒷받침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아울러 적폐청산의 경우 청와대와 정부를 중심으로 강력한 개혁 드라이브를 걸어온 만큼 국회에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 핵심 개혁볍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여당이 역할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의 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문재인정부는 민주당 정부이며, 이름만으로 민주당 정부가 아닌 책임을 공유하는 공동체”라고 당정청 소통과 협력을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사상 첫 당정청회의로 이해찬 대표를 비롯 민주당 지도부 및 의원단, 이낙연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과 보훈처장, 국무조정실장, 방송통신위원장,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과 수석비서관 전원이 참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