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0일간의 정기국회가 열린 3일 민생과 경제, 그리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여야의 초당적 협치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보회의에서 “이번 정기국회에 거는 국민의 기대가 매우 크다. 입법부로서 국회의 존재 이유를 국민에게 보여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좋은 정책과 제도도 적기에 맞춤하게 시행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 늦어지면 피해는 결국 국민과 형편이 어려운 분들에게 돌아간다는 점을 특별히 감안해달라”면서 국회에 계류 중인 상가 임대차 보호법 등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 법안과 규제혁신 법안들에 대한 조속한 처리를 호소했다.

이어 일자리·양극화·저성장·저출산·고령화 등의 해결을 위해 재정의 적극적 역할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을 짜면서 세수를 현실적으로 예측해 늘어나는 세수에 맞게 사업계획을 세웠다”며 “국민의 세금을 곳간에 쌓아두는 대신 경제 활력을 높이고, 일자리를 만들고 국민 삶을 개선하는데 쓰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선심성 예산이라는 야당의 비판에 직접 나서 설명하고, 민생경제 활력을 위한 야권의 협조를 요청한 것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5일 대북특사 파견과 관련,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한반도 평화정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다. 북한에 특사를 파견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며 “한반도의 평화와 비핵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과 의지에 대해 국회가 초당적으로 판문점선언을 뒷받침해준다면 한반도 평화를 진척시키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들과의 오찬에서도 판문점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 동의를 요청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스스로 새로운 조건과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는 간절함을 안고, 무거운 짐을 지고 가는 특사단을 응원해 달라”며 5일 방북하는 특사단에 비핵화의 마중물 역할을 기대한다고 썼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