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국적으로 잇따르고 있는 청소년 범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부안지역 학생들의 범죄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특히, 학생들의 탈선과 선도에 앞장서야할 부안교육지원청의 경우 학생들의 범죄 실태조차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청소년보호 대책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다.

4일 부안경찰서 여청계에 따르면 부안지역 지난해 청소년 범죄는 성폭력 2건, 폭행 6건, 절도 9건, 사기 2건, 자동차 불법사용 6건, 기타 4건 등 31건의 발생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올해 7월 말 기준 발생한 초·중·고 청소년 범죄는 성폭력 1건, 폭행 18건, 절도 8건, 사기 14건, 기타 2건 등 43건이 발생해 전년도 대비 12건이 증가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부안지역 청소년 범죄는 증가하고 있는데도 교육 관계자들의 범죄예방을 위한 선도활동은 전무해 범죄발생이 줄지 않고 있어 학부모들로 부터 비난이 일고 있다.

더욱 문제는 부안지역의 경우 면 지역 통학 학생들이 터미널 버스정류장 인근 노래방, PC방, 인형뽑기방, 오락실 등 청소년유해업소에서 밤늦게까지 방황하고 있으나학교 교사들의 교외생활지도· 선도활동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일부 학부모들은 “청소년 범죄가 날로 흉악해지고 그로 인한 피해도 그만큼 커지고 있다”며“청소년 범죄가 발생하는 데는 열악한 환경이나 어른들의 무관심이 영향이 큰 많큼 가정이나 학교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범죄예방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부안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교폭력의 경우 교육청에서 확인이 되고 있지만 기타 범죄에 대해서는 보고 의무사항이 아니라 교육지원청에서는 알수가 없어 전혀 파악이 안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일부 학부모들은 부안교육지원청에서는 부안 학생들을 보호하고 지도감독해야 하는데 무책임한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