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전주 예비군 대대 이전 사업이 자칫 물 건너갈 위기에 처했다.(본보 2018년 8월20일자 5면)

전주시가 예비군 대대를 도도동에 이전할 계획을 세우고, 이에 따른 인센티브로 송천동에 위치한 전주 농수산물 도매시장까지 이전을 병행하겠다는 언론보도를 송천동 지역 주민들과 시의원들이 알게 되면서 강력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주시가 해당 사업에 대해 송천동 지역 주민들의 의견 수렴이나 지역구 시의원 및 시의회 해당 상임위와의 간담회조차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파문도 확산되고 있다.  

앞서 전주시는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전주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방향정립 용역’을 실시중에 있다. 도매시장의 입지적 여건 조사 분석을 통한 이전 타당성과 이전 고려 시 현부지 개발 방안 등 향후 발전방향 정립을 위한 용역이라는게 시의 설명이다.  

이후 시는 지난 7월 ‘전주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방향정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갖고, 지난달에는 ‘농수산 도매시장 이전 중심 도도동 지역발전 방안’을 긴밀히 검토한 바 있다.

이는 전주시가 도도동에 예비군 대대를 이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전주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을 병행하는 안을 밀어 붙이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가운데 도매시장 이전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조직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송천동 지역 주민들이 도매시장 이전반대 불사운동을 적극 전개하며 서명작업에 돌입했고, 일부 주민은 도매시장 건립 시 개인 땅까지 기부채납 했다며 전주시를 원망하고 있다.

또 전주시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도 끼워팔기를 반대한다는 민원글이 올라오고 있다.

이와 관련, 김남규(송천1·2동) 시의원은 “예비군대대 이전, 천마지구개발과 연동되는 이전 예상주민들과의 협상은 에코시티개발 이익금으로 인센티브를 활용해야지, 도매시장이 협상의 의제냐”며 “북부권의 중심 상권인 도매시장을 반쪽 내는 것은 심술에 불과한 야트막한 행정실수”라고 전주시를 꼬집었다. 

이어 “(해당 사업) 관련 시의회 상임위원회 의견도 묻지 않고, 시 중기재정계획에도 없다”며 “불확실한 예산 계획 및 부지를 팔아서 이전하겠다는 것은 땅장사”라고 비난했다.

이에대해 시 관계자는 “정책적으로 도매시장을 옮기는 것을 우선시하고 있고, 이달 말 관련 최종 용역 결과가 나오면 검토 후, 시 방침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