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전국연구개발특구본부(본부장 서준석)는 5일 전주 아름다운컨벤션에서 ‘글로벌 기술사업화 및 기술의 해외시장 진출지원’을 주제로 전북특구육성자문단 1차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글로벌 사업화와 전북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전북특구 육성자문단 및 산·학·연·관 등 75개 기관에서 관계자 130여 명이 참석했다.
기조연설은 최문기 전 미래창조과학부 장관(KAIST 명예교수)이 ‘글로벌 기술사업화 및 기술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송락경 KAIST 교수는 기업 지원 사례 발표를 통해 글로벌 현지에서의 잠재고객 접촉 실습을 통한 시장기회 검증의 ‘글로벌 역량강화 현지 실전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안계혁 전주대 산학협력단 부단장은 패널 토론에서 전북 기업의 기술사업화를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 출연연 등 산학연이 협력할 수 있는 지역기술협력 플랫폼 구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서준석 본부장은 “우리나라 기술수출의 대부분은 대기업이 차지하고 있지만, 유망한 공공기술을 이전 받았거나 차별화된 자체 기술을 보유한 전북지역 중소기업들도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기술 수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에 따라 전북특구본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진출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전북 특구 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