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이 9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비핵화와 종전선언의 접점을 도출하기 위한 청와대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북특사에 이어 그 결과 공유를 위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을 각각 중국와 일본에 특사로 파견하는 등 연내 종전선언을 목표로 주변국들과 비핵화 중재외교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정 실장은 중국 베이징에서 양제츠 외교담당 정치국원을 만나 방북 결과를 공유하고 8일 늦은 밤 귀국했다.

정 실장은 “중국 측은 특사단 방북 결과를 높이 평가하고, 곧 있게 될 남북정상회담과 유엔총회 계기에 열리게 될 한미정상회담이 한반도 문제의 획기적 해결을 위한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국 측도 이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올 하반기에 있게 될 다자정상회의 계기에 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양자 회담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시 주석의 공식 방한을 조기에 실현하기 위해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과 관련한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정 실장은 이와 함께 러시아의 니콜라이 국가안보회의 서기와도 전화통화해 방북 결과를 전했으며, 9일 오후에는 다시 볼턴 미국 국가안보 보좌관과 통화하고 중국의 입장을 공유했다.

특사로 평양을 다녀온 서훈 국가정보원장도 9일 일본으로 출국했다. 서 원장은 10일 아베 신조 총리를 면담하고 2020년까지 비핵화하겠다는 김 위원장의 의지를 전하고 연내 종전선언 협력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