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일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양사업부분의 구조조정을 선언하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빨간 불이 켜졌다.

현대중공업은 당초 2019년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할 수도 있다는 뜻을 보였지만 일감이 여전히 말라 있어 가능성은 갈수록 희박해지고 있다.

9일 전북도 및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강환구 사장은 지난 7일 담화문을 통해 “임직원들의 희생과 양보가 없다면 해양사업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는 상황”이라며 회사가 처한 어려움을 토로했다.

강 사장은 “해양사업본부는 현재 2400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고 연간 약 1920억원의 인건비가 발생한다”며 “향후 3년간 신규 수주 없이 이런 상태가 유지되면 인건비 손실액만 약 6000억원이라 해양사업 유휴인력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현대중공업 전체가 어려움에 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런 대책도 희생도 없이 무조건 안된다는 식의 노조 태도는 회사를 더 어렵게 만들 뿐이며 임직원들의 동참만이 해양사업 나아가 현대중공업을 살릴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처럼 일감 부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현대중공업이 정부에 밝혔던 2019년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기적같은 수주 낭보가 이어지지 않는 한 불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앞서 강 사장은 올 1월 조선해양업계 신년 인사회에서 울산조선소 일감이 연간 70척 이상은 돼야 초과 분을 넘겨받아 군산조선소를 재가동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최길선 당시 현대중공업 회장을 만나 군산조선소를 2019년 재가동할 수도 있다는 대답을 받아냈고,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 일로 지난해와 올해 군산시를 5차례나 찾은 바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신규 수주는 32척에 그치고 있어 군산조선소에 일감을 주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물량이다.

수주잔고 역시 101척뿐으로 조선사들은 통상적으로 1년 반~2년치 일감을 쌓아 놓고 배를 만드는데 수주잔고가 최소 140척은 넘어야 군산조선소에 일감이 돌아갈 수 있다는 얘기다.

이에 전북도는 현대중공업의 이날 담화문과는 상관없이 군산조선소 정상가동을 목표로 현대중공업과 협의를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과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블록 생산 물량을 배정받아 6개월 가량 군산조선소 시범가동을 거쳐 반드시 정상가동 시킬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정치권과 연대해 지속적으로 현대중공업과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