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양광발전사업 허가 현황(2018년 2월 기준)

자연 훼손 등 부작용을 낳는 태양광발전사업이 전북 지역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새만금지방환경청이 발표한 태양광발전사업 평가 협의현황에 따르면, 전북 지역에서 태양광발전사업 허가 신청이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태양광발전사업 평가 협의는 2016년 50건에서 2017년 266건, 올해 8월말 기준 516건 등 지속 증가세다.

올해의 경우 도내 환경 관련 소규모 협의 640건의 81.9%를 차지하며, 이날 현재 74건의 협의가 진행 중에 있다.

또 지역별 태양광발전사업 허가협의에선 전북 지역이 전체의 34%를 차지해 전국에서 가장 집중됐다. 전남 23%, 충남 10%가 그 뒤를 이었다.

이는 풍부한 일조량과 저렴한 땅값 등을 이유로 태양광발전사업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됐다.

환경부는 산림 훼손, 입지 갈등 등 태양광발전사업 부작용에 따른 친환경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지난달 1일 ‘육상태양광발전사업 환경성평가 협의지침’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협의지침은 개발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 친환경적 개발계획의 수립을 유도하고, 사업시행으로 주변에 미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개발방향 등을 제시한다.

새만금지방환경청은 지자체 개발행위허가 및 환경부서 담당자 등과 허가 과정에서 고려할 검토기준을 공유하고, 환경영향 최소화 방안 등에 논의 자리를 마련하는 등 친환경 태양광발전사업 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

정윤숙 새만금지방환경청 환경평가과장은 “무분별한 태양광사업을 방지하기 위해 지자체 관련 담당자와 간담회를 가졌다. 신재생에너지 확대 활성화 취지에 부합한 친환경적 개발사업을 정착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