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중요 핵심사업 유치를 위한 타시도의 ‘딴지 걸기’가 갈수록 격화되는 모양새다.

도 현안사업에 대해 엉터리 논리를 앞세우며 물질적이거나 정치적 논리 등 자신들의 이득을 얻으려는 의도로 전략적 포석이 깔려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부산상공회의소는 13일 정부가 서울과 부산에 이어 전주를 세 번째 금융중심지로 지정하는 방안 검토에 대해 강력 반발하며 ‘제3금융중심지 추가지정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최근 금융위원회가 금융연구원을 통해 실시하고 있는 ‘금융중심지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과 관련해 앞서 금융중심지로 지정한 부산도 활성화 해법을 찾지 못한 상황에서 또 다른 금융중심지를 추가로 지정하는 것은 지역민심을 달래기 위한 ‘나눠주기식 행정이자 비효율적인 정책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전북의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과정에서 약속한 공약으로 현재 금융중심지 지정을 결정하는 금융위원회의 공감대도 이미 형성된 상황이다.

그러나 부산지역 경제계의 목소리를 대표하는 부산상공회의소가 사실상 전북을 겨냥해 칼을 빼든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공공기관 이전’ 선점을 위한 사전 포석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전북 현안 사업인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방해하는 동시에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등 12개 금융기관을 독식하려는 숨은 의도가 있다는 것이다.

새만금 국제공항 역시 충청권과 전남 등에서 샌드위치 압박을 받고 있다. 최근 충남도청에서 열린 민주당과 충남도 간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는 서산비행장의 민항유치 사업이 건의됐다.

충남도는 서산비행장이 김포국제공항보다 크고, 활주로 2개를 갖춰 중형항공기의 이착륙이 가능해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주장이다.

여기에 충북도는 청주국제공항을 공항중심 경제권으로 선정해 줄 것을 정부와 민주당에 강력히 건의하며 사업 타당성 논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전남과 광주는 과거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적 있다.

이처럼 충남·북과 전남·광주가 새만금 신공항 건설을 노골적으로 의식하고 있는 것은 새만금 신공항 건설로 해당 지역 공항 활성화의 걸림돌이 될까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내 정가의 한 관계자는 “수 년 동안 정부기관으로부터 검증된 국제공항 건설과 금융중심지 지정을 결정하는 금융위원회의 공감대가 형성된 상황에서 타 지역에서 내세우는 논리가 적용된다면 전북과 같은 낙후지역이자 후발주자들은 계속에서 이 같은 현실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