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과 지방이 공존하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시도된 혁신도시 건립 추진이 일부 기득권 세력의 편향적 여론조장과 지역갈등을 통한 맹목적 이익을 바라는 특정 지역의 정치적 노림수에 표류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대도시와 수도권에 대한 우월감에 사로잡힌 몇몇 기득권 세력, 또 그에 동조한 일부 언론의 편견이 전북도민의 분노 유발은 물론 대한민국 전체의 균형발전을 저해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언론 ‘전북 흔들기’ 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 채용에 대한 기사를 보도하면서 기금운용본부가 소재한 전북혁신도시를 악취와 논밭에 둘러싸인 변두리로 폄하하는 편향적 기사를 게재했다.
또, 국내 일부 중앙 언론도 제대로 된 확인절차 없이 이 기사를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
이 같은 최근의 연이은 사태에 대해 전문가들은 ‘악의적 여론조장을 통한 일부 기득권 세력의 서울공화국화(?) 재시도 차원에서 전북을 택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을 기반으로 일정의 권력을 가지고 있는 일부 기득권 세력이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명분보다는 실제적으로 이득을 취할 수 있는 시장이 서울이라는 판단에서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성격 자체가 다른 제3전북금융도시 지정 왜 반대하나?     
부산상공회의소는 전북 제3금융도시 지정 검토에 대해 ‘어불성설’이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이에 대해 지역 정가에서는 최근 여당 대표의 ‘공공기관 추가이전 추진’ 발언에 주목하고 있는데, 이는 전북에 금융도시 지정이 추가로 이뤄질 경우, 그에 따른 이전 기관수가 줄어들 수  밖에 없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정 반대 여론을 확산시켜 보다 많은 (금융관련)기관을 유치하려는 작전이라는 것이다.
이와 함께 향후 정치 지형을 예상한 포석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데, 현재의 PK(부산·경남)가 여당과 야당이 각축을 벌이는 상황에 따라 여당과 정부를 대상으로 한 지역 현안 압박용 이라는 의견이다.
▲전북은 어떤 대안을 가지고 있나?
이번 사태에 대해 전북도와 혁신도시 관할 행정기관들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주장’이라는 기조를 바탕으로 강력 대응하겠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감정적 대응도 필요하지만 혁신도시로서의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요건들을 이번 기회에 마련해야 한다는 자성론도 함께 나오고 있다.
특히 새만금국제공항 등을 필두로 한 SOC 구축과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인근의 축사 현대화 시설 추진 등 그간 문제점으로 지적된 사업들의 구체적인 추진 계획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