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200여 명의 매머드 수행단과 함께 평양에 간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3차 남북정상회담을 갖기 위해서다. 남북 정상들의 평양 회담은 1차 2000년 김대중-김정일, 2차 2007년 노무현-김정일에 이어 3차가 된다. 분단 75년사에 기록되는 역사적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이번 3차 회담은 의미가 특별하다. 1,2차 정상회담은 관계 개선을 통한 남북한 평화공존과 통일지향을 위한 남북한 간의 터 닦기였다. 이번 3차는 다르다. 북핵으로 촉발된 한반도 전쟁위기 해소를 위해 미국 주도로 국제사회가 강력한 대북제제를 진행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문 대통령이 중재자로 나서 북미 간 북핵 제거를 통한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열린다. 문 대통령의 사명이 막중하다.
  문 대통령은 그간 북의 김 위원장과 2차례 판문점 회담을 가졌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도 회담과 전화 통화 등으로 긴밀히 협력해왔다. 중재노력의 성과로 북.미 간 싱가포르 정상회담이 열렸다.
  그러나 그간의 정상회담에 관계없이 한반도 전쟁위기의 본질인 북핵 제거가 원점서 맴돌고 있다. 북은 종전선언 선행을 요구하고 미국은 북핵 리스트 신고 등 핵 제거 실질 조치 선행을 요구하면서다.
  그런 교착상태서 문 대통령이 평양에 간다. 협상 중재로 북의 실질적 비핵화와 미의 종전선언을 이끌어내 한반도 평화정착의 진전을 이루겠다는 게 평양 방문의 가장 큰 목적일 것이다.
  문 대통령의 이번 평양 방문에는 국방과 국토 등 안보와 경협 관련 정부 주요 관료와 국내 글로벌 대기업 총수 등이 대거 수행한다.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상호 협력을 비롯 한반도 신경제지도에 의한 남북 간 대형 경제협력을 협의하기 위해서 일 것이다.
  그러나 이들 경협은 미국과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지속되는 한, 현실적으로는 실현 불가능하다. 지금 미국 주도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는 한층 더 강화되고 있다.
  결국 오늘 평양에 가는 문 대통령에 실질적인 북한 비핵화 조치들을 이끌어내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협상 진전의 계기를 만들어내야 하는 무거운 과제가 주어져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남북 간 군사 경제 협력도 당연히 그 뒤를 따르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