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운영본부 흔들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여기에 전북도가 새로운 금융허브로의 정착과 도약을 위해 추진 중인 제3금융지로의 전북지정 노력 대해 부산상공회의소가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의 성명서까지 냈다. 비록 금융위원회가 금융 중심지 추가지정을 위한 타당성조사를 위해 추진한 연구용역에 대해 제3금융 중심지 추가지정을 반대한다는 내용이지만 결국 정부의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 수립과 관련, 부산지역으로의 금융기관 유치를 위한 사전 포석차원이란 인상을 지우기 힘들다.
기금운영본부 논란이 물론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부산이 금융 중심지로 지정 된지 10년이 됐지만 그에 걸맞은 위상을 가지지 못한데 따른 지역의 아쉬움이 제3금융 중심지 추가지정 반대 목소리로 이어졌을 수 있다. 하지만 자신들의 잘못되고 그릇된 일방적 주장이 상대방에는 심각한 모욕감과 주체할 수 없는 분노로 까지 이어질 수도 있음을 이들은 간과하고 있다.
특히 미국의 유력 일간지인 월스트리저널이 한국 기금운영본부위치가 갖는 문제점이나 위상에 대해 언제부터 그렇게 깊은 관심을 가져왔는지 참으로 알기 어렵지만 삽화까지 써가며 사실을 왜곡하고 지역주민 자존심과 명예에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상처를 준건 분명하다. 더욱이 기다렸다는 듯이 이 기사의 인용보도를 통한 일부 중앙 일간지들의 편파적이고 다분히 의도적이라고 평가할 수밖에 없는 기금운영본부 서울이전 필요성 운운하는 주장의 재 점화는 어처구니가 없을 정도다. 잘 짜인 각본처럼 말이다.
하지만 그들의 의도가 어디에 있든 이번엔 틀렸다. 그리고 이로 인한 파장은 전북도는 물론이고 연관 지자체와 전북지역 언론까지 나서서 이들의 못 된 행태를 지적하고 나설 만큼 악화되고 있다.
그리고 절대 그냥 넘길 문제가 아니다. 전북혁신도시가 악취와 논밭에 둘러싸여 돼지의 환영을 받는 지역으로 묘사된다 해도 그러려니 하고 뒷짐만 지고 있는 ‘잘 참는 선비도시’는 아니란 사실을 이번에 분명히 각인 시켜줘야 한다. 노림수가 있지 않으면 설명되기 힘든 상황이 주기적으로 되풀이고 되고 있다는 인상을 지우기 힘들다. 경제계의 기득권 세력과 일부 정치권의 치밀하게 계산된 여론몰이의 결과물은 아닌지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지자체와 정치권, 그리고 200만도민이 나서서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 참는 게 미덕인 상황은 이제 한참 지난 것 같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