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전격 가동 중단이 결정됐던 GM 군산공장에 대한 활용 방안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최근 지역에서는 12개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통한 투자 활용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자동차 부품업체 등으로 구성된 중소(중견)기업 컨소시엄은 구체적 투자(부지 매입 등) 계획을 갖고, 중소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 여당 등과 협의도 거친 것으로 전해지면서 군산지역 및 전북도민들의 경제회복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해당 부지자체가 한국 GM의 민간 재산인 만큼, 군산공장 재활용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문제가 상당하다는 분석이어서 정부와 전북도, 정치권 등은 물론 한국 GM의 전향적인 협상 자세가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자동차 부품 업체 등으로 구성된 12개 중견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군산공장을 ‘전기차’ 생산단지로 개발하는 방안이 현재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군산공장 부지 중 25% 이상 규모인 약 30만㎡(9만750평, 전체 부지의 1/4)를 매입, 개발하는 방안을 정부(중진공), 여당 등과 협의 중에 있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 의장과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상직 이사장, 8개 (컨소시엄)참여기업들은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개최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컨소시엄의 자금요청 문제 등은 중진공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이 단계의 문제가 정리되면 활용방안에 대해 전북도와 논의할 방침이다.
도는 이들 기업들이 ‘다마스’ 전기차를 개발하고자 한다고 설명했으며, 중진공의 협동화 사업에 참여해 정책자금 지원을 받을 경우 충분한 추진력이 있다는 판단이다.
중진공의 협동화 사업은 복수의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입지문제를 해결하고, 협업화를 통한 경영개선으로 공동기술개발 및 원자재 공동구매 등을 추진해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컨소시엄 구성에 따른 재활용 방안은 말 그대로 논의 중인 사안이지만 정부와 정치권, 한국 GM 측의 전향적인 뜻이 함께 수반된다면 침체에 빠져있는 군산 지역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도는 이 방안과 더불어 완성차 업체 및 외국계 투자사 유치 등 3개 시나리오를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