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력산업 붕괴로 사상 최악의 위기를 맞고 있는 군산을 찾아,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게)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실질적 효과를 볼 수 있는 지원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19일 오전 방기선 기재부 정책조정국장, 김권성 산업부 지역경제진흥과장, 중기부 시장상권과장 등과 군산 소재 자동차부품기업인 창원금속공업(주)을 방문해 한국 GM 군산공장 및 현대중공업 군산공장 협력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나석훈 도 경제산업국장, 강임준 군산시장 등도 함께했으며, 10여명의 협력업체(근로자) 및 지원기관 관계자도 참석했다.
이날 김 부총리는 “(군산을 비롯한) 고용·산업위기 지역에는 정부가 할 수 있는 지원이라면 지금까지의 방식과 절차를 벗어나더라도 지원하고자 한다”고 밝힌 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관계자들에게도 “지금까지 해온 것과 다른 것도 좋으니 여러 사안을 건의해 달라. 지원이 부족한 점에 대해서는 예산 심의과정에서 최대한 반영토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지난 18일 GM 군산공장 재활용 방안과 관련해 논의(전국 자동차부품업체 대상)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진 ‘12개 중소(중견)기업 컨소시엄 구성-GM 군산공장 일부 부지 매입-전기차(다마스) 생산’ 건에 대해 구체적인 로드맵이 결정되면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뜻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이날 간담회에서는 전북지역 중소 자동차부품업체(30개 내외)들이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군산공장 부지 매입 의지를 나타내면서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에 도는 구체적인 사업 계획 및 내용을 파악해 타당성이 있을 경우 정부에 적극 제시할 입장이다.
도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중 하나인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과 GM 군산공장 조기 활용방안 마련, 정부(부처) 단계에서 반영되지 않거나 부분 반영된 전북의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예산 확보 등을 김 부총리에게 건의했다.
한편, 김 부총리 일행은 군산시 신영동 공설시장을 찾아 시민과 상인들의 민생 사안을 청취한 뒤 오후 1시께 상경길에 올랐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