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전북에서 열리는 전국체육대회로 국정감사(국감)에서 제외될 줄 알았던 전라북도교육청이 갑작스럽게 국감에 참여하는 데 대해, 당혹스럽다는 반응이 잇따르고 있다.

전국체육대회를 치르는 지역은 국감을 면제해 주는 게 관례임에도 국회 교육위원회가 명확한 설명 없이 급하게 통보해서다. 전북교육청으로서는 계획에 없던 국감을 갑자기 준비하게 됐다.

19일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오늘 오전 국회 교육위원회 행정실 쪽에서 우리 감사담당관실로 전화가 왔다. 국회의원 몇 명이 전북교육청 감사를 원해서 국감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면서 “어제까진 국감을 안 하는 줄 알았는데 오늘 할 거 같다고 하니 좀 놀라고 분주한 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날 확인 결과 국회 교육위원회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전북을 포함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모두, 예외 없이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를 하는 걸로 결정했다. 전북교육청은 17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국감을 받는다.

이를 두고 수긍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높다. 관행을 갑자기 바꿔 혼란을 부추겼다는 설명이다. 국회는 그간 전국체육대회 같은 큰 행사를 준비하는 시도 관계기관을 국감에서 제외해왔다. 전국적인 대회에 행정력을 집중하라는 일종의 배려다. 고등학생들의 전국체육대회 출전을 지원하는 교육청도 제외대상 중 하나다.

국회 교육위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전국체전을 개최하는 교육청은 국감 대상이 아니었다. 별다른 절차 없이 당연히 국감대상기관 명단에서 빠졌다”고 답했고 실제로 지난해 전국체전을 개최한 충북교육청도 국감을 받지 않았다.

그럼에도 관례를 바꾸려 했다면 충분한 설명과 준비기간을 줬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체전을 치르기 위해 도교육청은 담당부서인 인성건강과를 중심으로 연계학교들을 지원해야 한다. 응원도 하고 포상도 해야 한다. 전국체전에 맞춰 시도교육감협의회 회의도 도내에서 진행할 계획”이라며 “부서 하나가 체전에 매달리고 있는 상태에서 국감을 하면 남은 인원들이 평소 몇 배 업무를 소화해야 한다. 바쁘게 움직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