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서 남북정상회담이 세 차례나 열리면서 국민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특히 이번 평양 남북정상회담은 비핵화를 둘러싼 이견으로 삐걱거리던 북미관계를 개선하는데 큰 기여를 하며 한반도 평화를 앞당기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19일 발표된 ‘9월 평양공동선언’에는 남과 북이 1953년부터 지금까지 65년간 이어져 온 한반도 정전상태를 끝내는 '실질적 종전'과 이를 바탕으로 공동번영으로 가는 구체적 실천방안이 담겼다. 특히 비핵화에 대한 내용들이 보다 구체적으로 언급됐다. 김정은 위원장이 북미간 간극이 있었던 비핵화에 대해서 비교적 전향적인 입장을 보인 것도 북미 관계 개선을 통한 한반도 평화와 번영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높여줬다.
  김 위원장은 동창리 엔진실험장, 미사일발사대를 관련국 전문가 참관 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폐기하고 미국이 상응 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적인 조치를 북측이 계속 취해 나갈 용의가 있다고 밝힌 것이다. 엔진실험장 등 폐기와 관련 그동안 국제사회가 제기해 왔던 ‘객관적 검증’ 입장을 수용한 것으로 풀이되면서 김 위원장의 약속을 국제사회가 어떻게 받아들일지 주목되고 있다. 일단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평양공동선언'이 발표된 직후 자신의 트위터에 ‘매우 흥미롭다(very exciting)’는 글을 게재한 점을 들어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많아 보인다.
  만약 미국이 김 위원장의 약속을 수용한다면 한반도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 것이다. 미국이 대북제제를 푼다면 대규모의 남북 경협이 활발해진다. 공동선언에 포함돼 있는 동·서해선 철도·도로 연결,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정상화, 서해경제 공동특구·동해관광공동특구 조성 협의 등을 포함한 경제협력은 북한뿐 아니라 우리 경제의 숨통을 틔워주는 절호의 기회가 된다. 한반도 평화가 가져올 선물은 상상을 초월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일부 야당 등은 ‘9월 평양공동선언’의 의미를 축소하기에 급급해 보인다. 남북문제를 정치적으로 바라보는 그간의 구태를 아직도 못 벗은 듯하다. 보수정당도 남북관계에 관한한 이제는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한반도 평화를 향한 발걸음에 힘을 보태면서 국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모습이 더 아름다울 것 같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