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14개 지역 시장·군수들이 특정 해외언론과 일부 중앙언론의 기금운용본부 흔들기가 도를 넘고 있다며 강력한 대처 방침을 밝혔다.

20일 전북 시장·군수협의회는 “최근 일부 언론이 기금운용본부를 일컬어 ‘논두렁 본부’, ‘돼지의 이웃’으로 폄하하고 ‘전주 이전 리스크’, ‘전주 국민연금 패싱’ 등 사실과 무관한 표현을 사용해 전북혁신도시의 위상을 땅에 떨어뜨리고 있다”며 “국가 균형발전 정책에 역행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흔들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는 최근 일부 국내외 언론이 전북혁신도시에 들어선 국민연금 기금본부의 위치를 문제 삼아 수도권으로 재이전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데 따른 반발로 풀이된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공석인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 채용에 대한 기사를 보도하면서 전북혁신도시를 악취와 논밭에 둘러싸인 변두리로 깎아 내리고 이런 지리적 위치 때문에 기금본부의 인력 고용이 방해받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더욱이 국내 일부 언론들은 WSJ의 기사를 별다른 확인과정 없이 확대, 재생산하면서 전북혁신도시의 위상 추락과 도민들의 분노를 자극하기도 했다.

이에 협의회는 “이러한 기금운용본부에 대한 폄훼는 서울만능주의에 사로 잡힌 천박한 인식과 오만한 태도며 국민의 소망인 균형발전정책을 흔들고 갈등을 부추기기 위한 일부 세력의 비상식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기금운용본부 흔들기는 전북을 폄훼하고 전북도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것이라고 유감을 표명하고 기금운용본부 지키기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협의회는 기금운용본부를 흔들려는 모든 움직임에 단호하게 대응하고 잘못된 보도에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천명했다.

협의회는 “온 도민의 분노를 지역발전의 에너지로 승화시켜 국민연금 지키기와 전북혁신도시의 성공을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며 “공공기관 이전을 비롯해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이 흔들림 없이 추진되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