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이 최근 유치한 300억 규모의 풍수해위험생활권정비사업 종합대책이 전국적인 롤모델이 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재해위험지구 시범사업 공모전에서 임실군을 포함해 전국 5개 지역만을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

이 중 임실군은 도내에서 유일하게 풍수해 위험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지자체로 선정, 큰 관심을 모았다.

최종선정 과정에서 임실군의 기획력은 단연 돋보였다는 게 중앙부처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그동안 부처별로 따로따로 추진됐던 재해위험개선 사업을 하나로 통합해 추진하는 방안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재해위험 개선사업 분야는 하천정비와 하수도정비, 빗물펌프장 설치 등 크게 세가지다.

그러나 개별법에 의해 이들 사업은 하천정비의 경우 국토부에서, 하수도정비는 환경부, 빗물펌프장은 행안부 소관으로 각각 나뉘어져 추진하는 데 적잖은 어려움이 뒤따랐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 준 것이 임실군의 ‘통합 방재계획 수립안’이었던 것.

부처별로 분산된 사업을 하나로 통합하면 선제적인 재해예방 사업의 효율성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다. 항구적인 방재대책 수립도 가능해지고, 사업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게 임실군 기획안의 핵심이었다.

이같은 기획은 정부부처의 재해예방 사업의 난제를 해결하며 해당사업의 교과서로 써도 될 만큼 모범답안을 제시한 기획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행안부는 임실군의 시범사업이 성공할 경우 신규사업으로 채택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임실지구 풍수해위험 생활권 종합정비 사업은 내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국비와 지방비 각각 150억원씩(총 300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군은 집중호우 시 임실천의 수위 상승 영향으로 내수배제가 불량하여 임실읍 저지대 지역에 발생하는 침수피해 위험 해소할 수 있는 빗물펌프장 2개소와 하천 1.3km, 하수도 7.8km를 정비하게 된다.

심 민 군수는 “전국적으로 5개 지역만 선정하는 300억 규모의 재해예방 시범사업 대상지로 임실군이 선정된 것은 매우 영광스러운 일”이라며 “반드시 사업을 성공해 재해예방사업의 전국적인 롤모델 지역으로 만들겠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 사업을 통해 주민생활과 밀접한 재해위험 요소를 해소하고, 생명을 소중히 하는 전국적으로 제일 안전한 임실로 이끌겠다”고 말했다./임실=임은두기자 · led111@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