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이 역점적으로 ‘인구 늘리기 시책’을 추진하면서 인구 늘리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으나 부안교육지원청 수장인 정찬호 교육장을 비롯한 초·중등 교사 절반 이상이 관외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군민들의 비난이 거세게 일고있다.

지난 28일 부안교육지원청에 따르면 "부안 관내 초·중학교 교원들의 거주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 440명 중 36%인 160명만이 부안에 거주하고 64%인 280명이 전주, 익산, 관사(40명) 등 관외에서 출·퇴근한다고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처럼 절반이 넘는 교사들이 관외 출·퇴근에 대해서 일부 학부모들은 교사에게 바라는 것은 수업지도 뿐 아니라 방과후 생활지도도 중요한데 수업이 끝나면 바로 퇴근해 야간 선도활동은 전혀 기대하기 어렵다며 불만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이들 교사들은 직장은 부안이면서 거주지는 외지에 두고 월급은 부안에서 받고 거꾸로 타 지역에 생활하며 세금까지 그 곳에서 내고 있는 셈 이여서 부안군 지역경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있어 군민 및 상인들의 원성은 하늘을 찌르고 있다.

특히, 부안교육지원청과 교사들이 다른 지역에 주소지를 두고 출·퇴근하는 것을 두고 일부 학부모들은 부안군이 추진 중인 ‘인구증가 시책’에 역행하고 있다며 교사들이 지역을 지켜야 지역경제도 살아난다는 것을 알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학생들에게 보여줘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주민 고모(42세, 행안면)씨는 "교사들이 부안군 역점사업인 인구 늘리기와 지역경제활성화 방안에 대해 학생들과 토론이나 과제를 준다면 본인들도 부안에 살지 않으면서 어떻게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며 비꼬앗다.

이와 관련해 부안군은 인구 6만 붕괴에 따른 비상대책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공무원 및 가족, 유관기관 사업체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인구 늘리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부안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부안교육지원청 및 부안 관내 교사들의 관외 거주는 부안군 인구 늘리기 정책에 역행하고 있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보여줘 부안지역발전에 한 몫을 담당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바람이다.

한편 군은 부안교육을 발전하려고 부안교육지원청에 2018년도 교육협력 사업으로 군비 10억2천만원 가량 군민의 혈세를 지원하고 있지만 부안교육지원청은 군 정책에 역행하며 예산만 받아 챙기는 격 이여서 군민들의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