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경남 양산 사저 뒷산의 저수지 앞아 앉아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남북·한미 정상회담 등 강행군 이후 주말동안 사저인 경남 양산에서 휴식을 취한 문재인 대통령은 10월1일 업무에 복귀해 연내 종전선언을 위한 한반도 평화구상을 이어간다. 또 숨가쁜 외교일정으로 잠시 미뤄둔 국내 현안 해법도 모색한다.

문 대통령이 목표로 삼은 연내 종전선언 시한이 3개월 앞으로 다가온 만큼, 우선 남북관계 발전에 속도를 낸다.

청와대는 지난 28일 기존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를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로 가편해 1차 회의를 열었다. 이번 평양 회담에서 두 정상이 합의한 평양 공동선언의 이행의 시동을 건 셈이다.

먼저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착공식을 연내에 열기 위해 10월 중으로 현지조사에 착수하고, 유엔사와도 협의에 들어간다. 또 남북이 2020년 도쿄올림픽 공동출전 방안과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공동유치를 IOC에 정식안건으로 조기 상정하는 방안을 북측과 협의하기로 했다.

올해 12월 국립중앙박물관이 개최를 준비중인 ‘대고려전’에 북한이 소장하고 있는 문화재를 함께 전시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이산가족 상봉문제와 관련해 10월 중 적십자 회담을 열어 면회소 상시운영과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을 논의한다.

비무장지대 남북 공동유해발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의 지뢰 제거작업도 1일 시작된다.

문 대통령의 중재행보도 계속된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임박한 만큼 연내 종전선언 성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남북정상 핫라인을 통한 북미 간 이견 좁히기 등 물밑 조율에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남북 정상이 약속한 김 위원장의 답방 전에 종전선언을 마무리하는 쪽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종전선언을 비롯해 대북제재 완화 등의 상응조치가 약속된 다음 김 위원장이 답방했을 때 경제협력을 비롯한 남북 정상 간 논의가 더 활발히 이뤄질 수 있다는 점 역시 청와대가 종전선언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을 뒷받침한다.

국내 현안에서는 이달 정기국회 국감에서 경제 문제가 뜨거운 감자가 될 확률이 높은 만큼 경제, 민생문제 해법 마련에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한미가 서명한 한미FTA와, 4.27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처리도 넘어야 할 산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임명도 숙제다. 청와대는 국회에 1일까지 유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다. 자유한국당 등의 반대로 보고서 채택 합의는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 이에 문 대통령 직권으로 유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1일 수석·보좌관 회의와 국군의 날 기념오찬 등이 예정돼 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