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예술인들의 큰 잔치 제57회 전라예술제가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익산 배산체육공원에서 열린다.
  사)한국예총 전북연합회(회장 선기현)가 주최하고 전라북도와 익산시가 후원하는 이번 예술제는 제99회 전국체전기간에 실시함으로써 예향전북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종합예술축제로 펼쳐진다.
  ‘빛나라 전라예술 신나라 전국체전!’이라는 슬로건으로 열리는 이번 예술제는 국악, 무용, 연극, 연예, 음악 등 5개 공연단체가 매일 오후 2시와 밤 7시에 공연을 갖고, 오후 4시에는 전주기접놀이, 영산작법 등 전라북도 주요 민속작품을 공연한다.
  또한 건축, 문인, 미술, 사진 등 4개 협회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야외전시장에서 작품발표회와 예술체험장을 운영하고, 영화인협회는 매일 오후 4시에 CGV익산점에서 ‘안시성’ ‘신과 함께3’ 등 최신 영화 3편을 무료로 상영한다. 이밖에도 전라북도 11개시군예총이 합동으로 펼치는 합동공연과 익산예총회원들이 펼치는 무대, 평양예술단과 익산참여연대 조은밴드 초청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이번 예술제의 특징으로는 전라북도 주요 민속공연을 편성하고, 전국체전 문화예술나눔사업으로 10개 예술단체가 체전 현장을 순회하며 재능기부활동을 실시하며, 한국예총은 제1회 한국예술문화대제전과 2018 전국예총대표자대회를 체전기간에 익산에서 실시함으로 체전과 함께하는 예술체전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선기현 회장은 “전북예총은 57년의 역사가 말해주듯이 전라예술제는 전북예술문화의 수준과 깊이를 평가하는 행사로 순수문화예술행사의 자부심이고 중심이며 희망이다”며 “이번 체전기간에 깊고 그윽한 예술의 향을 피워 함께 공유하는 예술, 신명나는 행복한 예술의 진가를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