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 국정감사 일정이 17일에서 19일로 미뤄졌다.

전북교육청은 원래 국감일인 17일이 김승환 전북교육감 감사원 고발 재판과 겹쳐 19일로 연기해 달라 요청했고, 국회 교육위원회가 1일 오전 회의를 통해 받아들인 것.

전북교육청은 19일 오전 10시 창원에 자리한 경남교육청에서 경남, 광주, 울산, 부산, 전남,제주, 세종 7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국감을 받는다.

올해 국감의 경우 지난해처럼 두드러지는 안건은 없으나 정권이 바뀌었음에도 여전한 교육부와의 갈등이 언급될 걸로 보인다. 세부 내용으로는 지방교육자치, 대입개편, 역사교과서 보조교재 등이 꼽히고 있다.

‘유초중등 교육의 지방분권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교육자치정책협의회(교자협) 개최 연기에 정면 대응하거나, 대입개편 방향을 고민하는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을 출범한 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사안이다.

그럼에도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이고 해당 내용들을 도교육청 차원에서 수긍하거나 시행해 관련 질문을 받을 거란 분석이다. 김 교육감은 공론화 과정을 거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왔으며, 유초중등교육 권한배분을 도교육청 차원에서 시작했고 지난해 무효화된 전북학교자치조례를 다시 제정하려 하고 있다.

역사교과서 보조교재의 경우 대한민국은 한반도 유일 합법정부, 6.25전쟁의 시작은 북한의 남침 같은 내용이 빠져 있는 등 편향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지적 받을 가능성이 있다.

전북대 국감은 10월 25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열린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