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 폐교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 활성화와 공공보건의료 핵심인력 양성 차원에서 추진돼 온 남원 국립공공의료대학원(4년제) 설립 계획이 최종 확정됐다.
보건복지부는 1일 의료취약지와 필수의료 분야 등에서 사명감과 전문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근무할 공공보건의료 핵심인력 양성 등의 내용을 담은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을 공식 발표했다.
오는 2022년 3월 개교 예정인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의 경우, ‘공공의료 분야 사관학교’ 형태로 설립될 예정이며, 정원은 폐교 조치된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2025년 총 196명)을 그대로 활용한다.
당초 6년제 의과대학 설립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의료인력 배출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기 위해 4년제 의학전문대학원 설립으로 결정됐다.
선발 인원은 전국 시·도별로 일정 비율을 배분하고, 각 시·도지사에 추천권을 부여키로 했다.
추천권은 비율을 배분 받은 시·도에서 중·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일정기간 이상 지역에 거주한 학생을 중심으로 선발이 이뤄질 계획이며, 해당 시·도지사는 2~3배 정도 인원을 추천하게 된다.
이후 대학원의 선발 전문위원회가 심층면접 등을 통해 공공의료 기여 동기 등을 판단한 뒤 최종 선발한다는 방침이다.
학비는 전액 정부 지원(지자체 포함)이며, 모든 학생에게는 기숙사가 제공돼 일종의 ‘사관학교’ 형태의 학사 일정이 이뤄질 전망이다.
하지만 학생들은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도서 지역이나 농어촌 의료취약지의 지방의료원 등에서 일정 기간 의무 근무(군 복무기간 및 전문의 수련 기간 등은 제외)를 해야 한다.
의무 근무 기간에는 도 단위 공공의료기관이나 지역의 역학조사관으로 근무하게 되며, 인력배치는 시·도지사가 지정한다.
아울러 의무 근무를 이행치 않는 등 규정에 부합치 않을 경우, 지원금 환수와 함께 의사면허가 취소(10년 간 재발급 금지)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복지부의 발표에 따라 남원에 설립될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은 오는 2022년 3월 개교가 예상된다”며 “이를 위해서는 최근 발의된 공공의료대학 설립과 관련한 특별법이 이번(올해) 정기국회에서 통과 돼야 하는 과정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