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제3금융도시 지정과 새만금국제공항 건설, 국민연금공단 수도권 재 이전 논란 등 전북의 대도약과 밀접한 시급 사안이 산적한 가운데, 이를 관철시키고 대변할 중앙정치권의 ‘입이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시급성과 함께 논리적·적극적 대응이 불가피한 지역 현안을 검토하는 국회 주요 상임위에 전북 출신 의원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북도가 때 아닌 ‘인맥 찾기’에 주력하고 있는 모양새다.
제3금융도시 지정의 경우, ‘전북혁신도시를 서울·부산과 함께 대한민국의 대표 금융도시로 육성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지역공약에 따라 사실 상 전북도의 제1 사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는 산업기반이 취약한 서남권을 서울·부산에 이은 제3 금융도시 지정으로 지역산업을 촉진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이와 함께 대 중국 무역 전초기지를 만들겠다는 목적에서 추진되고 있다.
아울러 국내 연기금 및 자산운용 공공·민간기업 집적화를 통한 자금조달과 운용의 국제화가 가능한 금융중심지 기능을 추구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최근 국내외 일부 보수언론의 터무니없는 여론 형성과 타 지역 일부 단체의 노골적 전북 유치 반대 의견이 도를 넘어서면서 본격 사업 검토가 시작된 국회에서의 대응이 절실한 상황이다.
문제는 지역의 주요 쟁점 현안을 검토하는 상임위에 전북을 대변할 인사가 전무하다는데 있다.
실제로 금융도시지정 담당 정부 부처(금융위원회)를 소관 기관으로 둔 국회 정무위원회에는 전북지역 국회의원이 단 한명도 없는 상태다.
반면, 현재 추가 공공기관 이전의 우위를 바탕으로 깔고 전북 금융도시 지정을 적극 반대하고 있는 부산은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이 2명(민주당1, 자유한국당1)이나 배치돼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도는 전북을 연고로 한 2명의 정무위 소속 국회의원(각 순창, 부안 출신)에게 도움을 요청한다는 계획이지만, 이마저도 상황이 녹록치 않다는 분석이다.
이들 두 의원의 지역구는 인천(각 인천, 김포)으로, 현재 이 지역 또한 마이스산업을 중심으로 한 특화 금융도시 지정을 추진 중에 있기 때문이다.
새만금국제공항 건설 사업 또한 최근 여당 대표의 부적절한 입장(건설에 대한 미온적 발언) 표명이 알려지면서 지역의 상당한 항의에 부딪쳤고, 여당 대표는 전국 시·도를 돌며 지역 사업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지만 유독 전북은 찾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도와 국민연금관리공단 등에는 국감을 이유로 한 야당 의원들의 자료 요청이 쇄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고, 대부분이 전북의 주요 사업이나 기관의 부정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국감 등 국회 활동이 본격화되면서 전북 사업들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부정적) 자료 요청이 줄을 잇고 있는 상태”라면서 “상임위 차원의 지역 사업 등에 대한 강력 주장 및 예산 확보의 필요성이 절실하지만 전북지역 인사는 찾기 힘든 것이 사실이어서 현재 지역 연고 등을 고려한 인맥 찾기에 공을 들이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