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전통시장을 이끌어갈 청년상인 점포들의 휴·폐업이 속출하면서 사후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재점화되고 있다.

전북에서는 올해 초까지 12곳의 청년몰이 휴·폐업을 한데 이어 5개월만에 3곳이 더 문을 닫았기 때문으로 청년상인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사업활성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후관리에 필요한 전문성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인 이용주(민주평화당)의원이 중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추진된 청년몰 조성사업은 올해 8월말까지 약 274개 점포를 지원했으나 이 중 69개(25.2%) 점포가 휴·폐업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에서는 사업에 선정돼 개점한 2개 시장(전주서부시장·군산공설시장) 32개 점포 가운데 15곳(46.8%)이 8월 말 기준으로 휴업 또는 폐업했다.

군산공설시장의 경우 20개 점포 중 7개(35%) 점포가 휴·폐업했으며, 전주서부시장은 12개 점포 중 8개(66%)가 문을 닫았다.

이 사업은 전통시장 내 유휴 공간을 활용해 청년점포를 조성하고 고객편의시설, 공용공간, 기반시설, 임차료, 인테리어, 마케팅, 홍보 등 시장당 최대 15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 특성상 노후화 된 전통시장 내 입지여건이 열악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실적 위주의 사업진행으로 지원자의 전문성 및 역량 부족, 사업 아이템 경쟁력 약화 등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도 제기돼 왔다.

특히 청년 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안착을 밀착 지원·관리하기 위한 사후관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올 3월 조사한 도내 32개 점포 중에서 12개의 점포가 문을 닫았지만, 8월 조사에서는 3개가 늘어난 15개로 나타났다.

때문에 청년들이 상권운영에 필요한 교육 및 마케팅, 법률자문 등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예비 창업자를 비롯해 이미 입점한 청년 상인들이 경험 부족으로 인한 폐업사례를 막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도내 창업지원 한 전문가는 “도내 청년상인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사업 활성화를 위한 사후관리 필요성은 물론, 컨설팅 및 기술지도, 영업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활용해 문제점을 시급히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