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국가 예산 7조원 시대의 성패를 결정하는 국회 예산심의를 앞두고 68개 사업에 대한 증액·반영을 위해 중점관리에 들어간다.<관련기사 2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전북의 국가 예산은 순항을 거듭하고 있지만 내년 정부안에서는 예산 확보가 쉽지 않아 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전북 관련 예산을 최대한 확보하는 게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3일 전북도 및 도내 정치권 등에 따르면 내년도 전북도 관련 정부의 국가예산안은 올해보다 4398억원이 증액된 6조5113억원으로 확정됐다.

도는 정부안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이며, 전북의 미래 성장동력과 경제 체질 개선의 토대를 마련했다는데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나 전북은 당초 7조원대 예산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어, 정부안은 전북의 기대치에 많이 못 미쳤다는 평가다.

특히 전북도가 역점으로 추진했던 새만금 신공항은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전액 삭감됐다.

여기에 전북 산업구조의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되는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구축 사업 역시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지 못했고, 새만금 임대산단도 분양실적을 이유로 대폭 삭감됐다.

때문에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새만금 공항을 비롯해 전북 관련 예산을 최대한 확보하는 게 중요 과제로 남아있다.

이에 도는 과소·미반영된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예산 증액 및 반영을 위해 68개 사업을 중점관리 대상으로 정하고 쟁점사항과 예산반영 상황 등을 면밀하게 파악, 국회단계에서 예산확보를 위해 도내 정치권과 적극적인 공조체계를 전개할 계획이다.

68개 주요사업 중 국토교통위원회가 17개로 가장 많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16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10개), 환경노동위원회(9개) 등이 뒤를 이었다.

하지만 예산 확보와 직결된 국회 예산안조정소위에 전북 정치권이 빠져 있는 상태에서 도내 정치권의 역할이 뒷받침될지는 미지수다.

더군다나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 10명 중 과반인 5명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평화당이 비교섭단체에 머물러 있어 예산 정국에서 목소리를 내긴 어려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도내 정치권은 물론 연고 지역 국회의원 등과 다각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예산 증액활동을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