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청년상인 육성을 위해 지원했던 전주 신중앙시장 10개 점포가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삼화 의원(바른미래당·비례대표)이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으로 3년간 총 지원점포 499곳 중 184곳(36.9%)이 경영악화 등의 이유로 폐업하거나 휴업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기부는 상인 세대교체 및 젊은 층 고객유입을 위해 2015년부터 ‘청년상인 창업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전통시장 내 창업을 희망하는 만 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임대료와 인테리어 비용 및 홍보 마케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153억 원을 투입했다.

전통시장별로 살펴보면, 청년상인 창업지원 사업에 선정된 총 55개 전통시장 중 84%에 달하는 46개 시장에서 휴업 또는 폐업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 휴·폐업율이 50% 이상인 시장은 17곳에 달했다. 정부지원이 종료됨에 따라 휴·폐업 속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시장 내 지원점포가 전부 폐업하거나 휴업한 곳도 존재했다. 인천 부평 지하로타리상가의 17개 점포가 모두 폐업했으며, 전북 전주 신중앙시장 10개 점포, 경남 창원 부림시장 12개 점포, 서울 금천 대명여울빛거리시장 6개 점포, 부산 중구 국제시장 10개 점포, 강원 고성 간성시장 9개 점포가 전부 문을 닫았다.

김삼화 의원은 “정부가 청년 상인수 늘리기에만 몰두해 기창업 청년상인에 대한 사후관리를 소홀히 한 결과 휴·폐업이 속출했다”며 “정부는 청년 상인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특화 교육 등의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청년 상인의 책임감 및 성과제고를 위해 인센티브 부여 등의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