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미세먼지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건강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경로당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공기청정기 설치를 지원한다.

시는 올해 국비와 자부담 등 총 24억7900여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전주지역 어린이집 478개소와 경로당 603개소에 총 2800여대의 공기청정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우선, 실내 대기질 개선과 쾌적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총 10억 9690만 원을 들여 공기청정기 설치를 희망한 전주지역 어린이집 478개소에 총 2052대를 설치키로 했다.

아울러 경로당 603개소에도 공기청정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지역기업 기 살리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어린이집 공기청정기 구입 시 실수요자인 어린이집 원장 등이 제품별 장단점을 직접 비교분석한 후 개별계약을 통한 공동구매 방식으로 구입토록 한다.

이를 위해, 시는 전주지역 공기청정기 공급업체 80개소를 대상으로 참여업체를 모집, 5일 제품에 대한 공개 전시 설명회 및 개별 계약을 추진한다.

복지환경국 관계자는 “지역내 어린이집과 경로당에 공기청정기가 설치되면 실내공기질 개선으로 영유아를 위한 쾌적한 보육환경과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환경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며 “구매자들에게 자율선택권과 공기청정기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예산 절감은 물론, 지역경제 살리기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