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지역 3km내라는 단 하나 이유만으로 건강한 닭 5천 마리를 모두 살 처분 매몰하라는 축산당국에 맞선 익산 참사랑농장주의 외로운 투쟁이 2년째 이어지고 있다.
  농장주가 세계 농장동물의 날인 지난 2일부터 동물복지단체 카라와 함께 청와대 앞 1인 시위에 나섰다고 전한다. 참사랑농장은 익산 축산당국으로부터 3km 내서 AI가 발생했으니 사육중인 닭 전량을 살 처분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축산당국의 명령은 현행 가축전염병예방법에 의한 처분이었다. 농장주가 ‘건강한 닭을 왜 죽이느냐’며 법원에 처분 중지명령을 신청해 맞섰다. 그러나 법원도 축산당국의 손을 들어줬다. 다만 살 처분의 위법성 여부가 판가름될 때까지 집행이 보류됐다.
  살 처분 집행이 유예된 닭 5천 마리는 그 뒤 AI는 물론 올 여름 전국서 대량 폐사 사태를 낸 폭염에도 끄떡없이 건강하게 하루 2000여개의 알을 낳는다고 한다. 농장주의 항변이 옳았고 축산당국의 살 처분이 무모한 것이었음이 입증된 것이다. 
  가축 전염병이 발생하면 축산당국은 관련 법령에 의해 발생지역 3km내 축산 농가들에 ‘예방적 살 처분’ 명령을 내린다. 전염병 감염에 관계없이 무차별로 거의 기계적이다. 농가들에는 정부가 피해 전액을 보상한다.
  결국 ‘예방적 살 처분’은 정부 예산만 축낼 따름이지 살 처분에 응한 축산 농가들은 사실상 손해 볼게 없는 구조가 되어 해마다 반복되어 왔다. 최근 국회 토론회서 2011년~17년 사이 AI와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으로 총 7천여만 마리의 가축이 살 처분되고 2조1천917억 원의 보상금이 지출됐다고 밝혀진 바 있다.
  가축을 사육하는 축산이라기보다 동물 학살극이나 다름없고 국가예산 소모전이란 비판마저 없지 않다. 가히 축산재앙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도 예방적 살 처분이 과연 가축전염병 확산 방지에 얼마나 기여하는지에 대한 어떤 입증이나 설명도 없다.
  참사랑농장에 격려를 보낸다. 축산당국에 무차별 살 처분 축산행정의 재검토를 촉구해마지 않는다. 가축 전염병 창궐의 근본 원인으로 지적되는 밀집축사 밀식사육 등에 대한 근원적 대책도 선결돼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