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도내 장애인의 인권과 존엄, 행복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 비전(안)을 제시했다.

전북도 인권센터는 지난 5일 도청에서 ‘전라북도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장애인의 인권을 담고, 존엄과 행복을 실현하는 전라북도’라는 전북도 장애인 인권정책의 비전(안)을 발표했다.

도는 정책 실현을 위해 3대 정책목표와 47개 세부계획을 세웠다. 3대 목표는 장애인 기본권 보장, 인권침해 예방 및 권리구제, 다중적 차별장애인 권리보장 강화 등이다.

도의 이런 기본계획(안)은 장애인 등 1400여명을 대상으로 실태 조사하고 공청회와 토론회를 거쳐 만들어졌다.

도는 이번 기본계획에 내실을 기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전라북도인권위원회 장애인소위원회를 열어 용역 추진방향, 세부 과업내용 등을 결정하고 공개입찰을 통해 용역수행기관을 선정, 지난 3월에 용역에 착수했다.

앞서 도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장애인 인권팀을 설치한 데 이어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조례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기본계획(안)은 전북도 홈페이지를 통해 5일부터 공고 중으로 기본계획(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기관·단체 및 도민은 오는 11일까지 전라북도인권센터로 직접 방문하거나, 팩스, 전자메일로 의견서를 제출하면 된다.

도 인권센터는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추가로 반영하고 전라북도인권위원회 장애인소위원회 심의를 거쳐 10월중 기본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김애자 전북도 인권센터 장애인인권팀장은 “처음으로 만드는 5년 단위 기본계획에 모든 것을 담을 수는 없지만 이번 정책을 통해 장애인의 당연한 권리가 실생활에서 실질적인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