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대표의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지방 이전 발언 이후 전국 지자체가 일제히 유치 경쟁에 뛰어든 가운데, 각 지역 희망 기관 유치 여부가 1년 6개월 앞으로 다가온 21대 총선의 최대 ‘치적’으로 평가될 것이란 전망이다.
‘공공기관 지방 이전’만한 사안 외에 향후 총선의 지역 민심을 얻을 만큼의 이른바 ‘빅 이슈’가 현재로서는 없는 상황에 따른 것으로, 특히 최근의 전북 제3금융도시 지정 반대를 공식화 해 온 부산을 기반으로 한 국회의원들의 노골적 움직임이 잇따라 포착되고 있다.
반면, 더 많은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꼼수 차원의 특정지역 여론형성 행태로 피해를 받고 있는 전북은 지역 기반 및 중앙 정치권의 무관심, 무지원 속에 이렇다 할 도움을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총선을 의식한 중앙정치권, 특히 여당을 중심으로 한 ‘PK 수성’ 전략에 전북이 희생양 격 소외를 당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문제는 전북의 정치세가 부산보다 상대적으로 약한 것이 사실이고, PK 지역의 현재 정치 구도 상(여당-수성 목표, 야당-지역구 탈환) 여당도 야당도 모두 향후 총선에서 표를 의식한 민심잡기용 선물(?)이 필요하다는데 있다.
금융을 기반으로 한 공공기관 추가 이전은 이런 부산지역 정치 구도에서 ‘핫이슈’로 떠오를 수밖에 없고, 국민연금공단 및 기금운용본부 이전에 따른 관련 인프라가 집적화 된 전북의 제3금융도시 지정을 막아야 부산으로의 이전을 성공할 수 있다는 속내인 것이다.
실제 지난 4일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신인 대변인은 첫 논평으로 ‘공공기관(금융관련) 부산 추가 이전’을 촉구하며, ‘정치권과 시민사회가 힘을 모아 부산 유치를 요구해야 한다. 유치를 반드시 실현시켜 부산경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부산시당이 앞장서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또한, 부산을 지역구로 한 여당 A 의원은 대정부 질문을 통해 ‘공공기관을 신설할 때 의무적으로 소재지 심사를 받도록 법률·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주장, 일각에서는 최근의 전북(혁신도시)에 대한 몰상식적·부적절 등 사실과 다른 ‘전북 폄훼’를 상기시킨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A 의원은 또,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을 발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 시 소속 부속기관도 반드시 포함되게 한 것으로 전해져 아직 지정이 결정되지 않은 전북을 겨냥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야당 B의원(부산 지역구)은 최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전북(혁신도시)을 제3금융도시로 지정하는 것은 부산 금융중심지를 무력화하려는 것과 같다고 주장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더욱 심각한 것은 금융도시지정을 결정하는 금융위(정부)를 소관기관으로 두고 있는 국회 정무위에 전북 의원은 전무한 반면, 부산을 지역구로 둔 의원은 2명이나 된다는 사실이다.
특히, 부산 지역 출신 여당 국회의원은 야당 의원보다도 더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와 함께 일부 보수 언론들은 전국 지자체의 ‘유치 희망 공공기관’ 분류를 통해 금융관련 기관들을 전북은 배재한 채 부산으로만 유도하는 여론 형성에 몰두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전북을 기반으로 한 정치권의 행보는 더디기만 한 상태로, 일각에서는 여당에 대한 서운함이 묻어나는 민심도 포착되고 있다.
전북 정가 관계자는 “지난 대선에서 전북은 전국 최고의 지지율을 보냈던 지역이지만, 여당은 여러 사안에서 전북을 소외시키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이는 전북 정치권의 단합, 통합이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며 “금융도시 지정과 관련한 문제의 경우, 부산은 여론형성-정치권 공조 등의 치밀한 전략을 구사하는 반면, 전북은 중앙 및 지역 정치권의 무관심 속에 명분만을 외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