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방북 직후 청와대를 찾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만나 환담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전 북한 평양을 찾아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한반도 비핵화 관련 일정을 협의한 직후 문 대통령을 만났다. /사진=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7일 회담을 갖고 빠른 시일내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구체적 시기와 장소를 결정하기 위한 협의를 계속하기로 했다.

이날 평양으로 방북해 김 위원장을 만난 폼페이오 장관은 회담 마치고 곧바로 서울을 찾아 오후 7시부터 40분간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회담 결과를 설명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먼저 이날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생산적인 대화를 나누며 오늘 한 걸음 더 내디딘 것"으로 평가했다.

특히 "제2차 미북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개최키로 김 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며 "미북 양측은 2차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를 결정하기 위한 협의를 계속 진행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북한이 취하게 될 비핵화 조치들과 미국 정부의 참관 문제 등에 대해 협의가 있었으며 미국이 취할 상응조치에 관해서도 논의가 있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미북 양측이 실무협상단을 구성해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정상회담 일정 등을 빠른 시일 내 협의하기로 했다"고 윤 수석이 설명했다.

회담 결과를 청취한 문 대통령은 "2차 미북정상회담이 열려 큰 성공을 거두길 희망한다며 그 과정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전 일본 도쿄에서 평양으로 출발해 김 위원장과 오찬을 포함해 2시간 가량 면담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과 만남을 마치고 곧바로 오산 미군기지를 통해 한국에 도착한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후 5시20분께 자신의 트위터로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담은 사진을 공개하고 "우리는 (올해 6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합의에 대해 계속 진전을 이뤄가고 있다"고 적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