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난 2010년 5·24조치(대북 제재조치) 이후 중단됐던 남북교류협력사업을 다시 재개한다.

도는 지난 8일 ‘제3차 전라북도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개최하고 교류와 관련된 주요 현안을 심의 의결했다.

도는 그동안 발굴된 21건의 사업 중 대북 제재 대상이 되지 않는 문화·체육분야와 전북도가 상대적으로 강점을 가진 6건의 사업을 우선사업으로 선정했다.

6개 사업은 남북 간 태권도 교류 정례화, 북한 산림복원 사업 지원, 낙농업 기반 낙농단지 조성, 가축전염병 방역 약품 및 수의 방역기술 지원, 전북과 북한의 전통문화예술 교류, 북한 스포츠 재능 기부 등이다.

이들 6개 사업은 전북연구원 연구과제나 연구용역 등을 통해 사업별 추진전략과 세부추진계획 등을 마련한 뒤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 남북교류협력기금의 사용방안에 대해서는 현재 전북도와 시군이 공동 출연해 조성한 총 101억원(원금 89억원, 이자수입 12억원)을 시군간 동일한 비율로 배분하기로 했다.

아울러 도는 이번 1단계 우선사업에 이어 2단계로 지금 당장 추진은 곤란하나 여건이 조성되면 가능한 사업 7개 사업을 선정하고 많은 비용과 장기간이 소요되는 경제협력사업으로 유엔의 대북제재가 지속되면 근일 내 추진이 어려운 8개사업을 3단계로 구분해 추진하기로 했다.

최정호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남북교류가 재개되면 전북이 선도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단계별 각 사업의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하는 등 선정된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지난 2004∼2006년 황해남도 신천군 협동농장에 농기계와 농자재를 지원했고, 2007년에는 평안남도 남포시 협동농장에 돼지농장을 지어 종돈과 사료 등을 농장 측에 전달한 바 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