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올해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아 진행하는 기념사업들이 일회성·전시성 행사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업이 산발적이고 개별적으로 추진된 데다 지방선거에 밀리고 군산 GM공장 폐쇄 등으로 관심에서 멀어지면서 도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할 만한 홍보와 사업이 충분치 못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9일 도에 따르면 전북을 비롯해 전남·광주 3개 시도는 전라도 정도 천년인 올해를 대비해 천년 역사를 재정립하고 새로운 천년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다양한 사업을 준비했다.

사업은 전북·전남·광주 3개 시도가 화합과 상생을 위해 30개 사업을 10개씩 단독·공동 협력해 추진하기로 했다.

전북은 전라도 이미지 개선을 위해 전라도 천년사 편찬에 착수하고 전라도 미래 천년 학술대회를 개최했으며 특별공연과 특별전시회, 여행 프로그램 등 주관사업 10개를 추진했다.

그러나 전북은 전남·광주가 진행하는 전라도 천년 기념사업과 달리 대부분 학술과 기념식 등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전북은 주관사업 10개 중 특별전, 특별공연, 기념식 및 문화행사는 전라도 천년을 맞이해 의례적으로 치르는 일회성 행사로 끝났고 청소년 문화대탐험과 명품여행상품 운영사업의 경우 천년 기념이 아니어도 전북도가 일상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는 것이다.

또 전라도 천년을 상징할 랜드마크 조성을 위한 ‘전라도 새천년 공원’ 조성사업 역시 전라도 정도 천년 사업으로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총 사업비 450억원을 들여 전주 구도심 일대에 조성하게 될 ‘전라도 새천년 공원’은 균특계정으로 해야 한다는 정부의 방침에 막혀 사실상 포기하고 전라천년문화권 광역관광개발사업으로 변경했다. 도는 사업을 위해 내년에 5억원의 기본계획 용역비를 국비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역의 현안사업을 천년 기념사업으로 포장한 것도 있다. 국립 지덕권 산림치유원은 지난 2013년 당시 대통령의 대선 공약사업으로 확정됐지만, 박근혜 정권은 3년 뒤 전액 국비지원이던 사업을 사업비 절반과 운영비 전액을 지방비로 부담하라고 말을 바꿨고 이에 전북도가 반발하면서 사업이 중단됐다.

이런 가운데 올해 초 문재인 정부들어 다시 국비 사업으로 전환돼 사업이 재추진 된 것으로 전라도 정도 천년 기념사업으로 끼워 넣기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 남북정상회담과 지방선거 등 전국 이슈와 내부적으론 군산 GM공장 폐쇄, 전국체전에 묻혀 도민들의 공감대를 얻기에는 역부족 했다”며 “사업을 통해 지역의 자긍심을 살리고 새로운 지역발전의 전기를 마련하도록 오는 18일 열리는 전라도 정도 천년 기념식을 전후로 집중적인 홍보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