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에코시티 내 한 아파트의 욕실 상판에서 발암물질인 ‘라돈’이 검출돼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전주병지역 일부 시도의원들이 10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발암물질 라돈 검출아파트의 대책을 강력 촉구한다’는 기자회견을 뒤늦게 자처하고 나서 빈축을 사고 있다.   

이는 ‘라돈‘ 검출 사실이 알려진지가 한달 여가 넘어섰고, 그 동안 전주시와 아파트입주민과 해당 아파트 시공사간 대책 마련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기자회견을 가졌기 때문이다.

특히, 이날 기자회견은 시도 의원들간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관련 사실도 파악하지 못한 채 진행돼 의원들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을 내놓지 못하는 등 황당함도 보였다.   

실제 한 의원은 “오늘 아침 급작스레 관련 기자회견을 한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사실 내용도 잘 모르고 여러 의원들이 같이 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참여하게 됐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시 공무원과 시민들 역시 이번 기자회견에 대해 다분히 정치적 쇼라는 지적이다.  

해당 아파트 한 입주민은 “내가 알기로 지난주말 시공사와 아파트 입주민 대표가 만나 욕실 상판 교체 등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이 끝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 끝나가는 즈음에 지역 시도 의원들이 발만 담그려 한다”고 지적했다. 

전주시 관계자 역시 “라돈 검출 관련, 해당 아파트 시공사에 신속하게 민원을 제기해 대책이 마련된 것으로 전해 들었다”며 ”일부 시도의원들이 뒤늦게 기자회견을 하면서 전주시를 공격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지난달 에코시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이 욕실 상판에서 많은 양의 라돈이 검출됐다고 전주시에 민원을 제기했다.

이 후 시가 해당 아파트에서 라돈 수치를 측정한 결과, 권고기준인 200베크렐(Bq/㎥)의 10배가 넘는 2000~3000베크렐(Bq/㎥)의 라돈이 검출됐다.

한편, ‘라돈’ 검출 해당 아파트 시공사는 욕실 상판 교체 등을 포함한 최종 입장을 오는 12일 전주시에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