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북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도시재생 광역지원센터’를 설립한다.

도는 도시재생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 위해 도민과의 소통·협치 기반 마련과 전북형 도시재생 모델 수립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14일 도에 따르면 전북은 2014년부터 진행된 3개 사업(전주, 군산, 남원)과 지난해 선정된 6개 사업(전주, 군산2개, 익산, 정읍, 완주)에 이어 올해 7개 사업 등을 더해 총 16곳에서 도시재생 사업이 진행된다.

전북은 올해 전주 2곳과 정읍, 남원, 김제, 고창, 부안 등 7곳이 사업에 선정, 2023년까지 국비 750억원, 지방비 516억원 등 총 1266억원이 단계별로 투입돼 쇠퇴한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진행된 사업에서 드러났던 각종 문제점들이 대폭 개선됐다지만 사업으로 임대료가 치솟고, 결국 기존 세입자가 내몰리는 ‘젠트리피케이션’을 차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는 미비한 상태다.

실제 군산 근대역사지구(2014년), 전주 중앙동(2016년), 남원 동충동(2016년), 완주 삼례읍(2016년) 등이 포함된 전북의 상가 임대료 상승률은 1.3%로 전국 5번째로 높았다.

이에 일부 지자체들은 주민들을 사업의 주체로 끌어들여 수익창출을 유도하는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은 지켜봐야 하는 단계다.

전북도 역시 이 같은 현상 등을 우려해 3명의 전담인력을 배치했지만 컨설팅 및 부동산 가격상승 억제, 원주민 참여 제고 업무 등을 추진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때문에 도는 인력과 예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시·군의 도시재생 사업을 지원하고 지역 활성화의 주축이 될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내년 상반기에 설립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부산·대구·인천·대전·광주·세종 등 전국 광역시에는 대부분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설치돼 있고 8개 광역도에서는 경기·제주·경남 등에서 운영되고 있다.

도는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을 토대로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재생 전략을 세워 정책 제안 및 모델 등을 발굴해 타 지역과의 차별화된 성공을 꾀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도가 주축이 돼 도민과 더불어 쇠퇴한 도시의 혁신적 재생을 위한 도시재생 성공 프로세스를 가동해 도내 쇠퇴한 구도심을 활력 넘치는 삶의 터전으로 탈바꿈시킬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