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에서 가진 영국의 공영방송 BBC와 인터뷰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강조하며 "종전선언은 시기의 문제일 뿐, 반드시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또 북한의 비핵화와 미국의 상응조치가 6.12 센토사 합의에 따라 포괄적으로 함께 진행돼야 한다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늦지 않게 열려 양 정상의 통큰 합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럽 순방을 하루 앞둔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영국 BBC방송과 인터뷰를 갖고 한반도 비핵화 논의에 대한 생각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연내 종전선언과 관련해 한미 간 공감대가 있었다면서 "북한이 일정한 조치를 위할 경우 북미 간에 오랜 적대 관계를 종식시키겠다는 하나의 정치적 선언으로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경제 발전을 위해 핵을 포기하겠다고 했고, 제재라는 어려움을 겪어가며 핵을 갖고 있을 이유가 전혀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특히 "북한은 현존하는 핵무기와 핵물질들을 전부 없앤다는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다"면서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평화협상이 시작되고, 종국에는 비핵화의 완성과 동시에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것, 그것이 미국이 취해야 할 상응하는 조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북한의 진정성 있는 비핵화 조치에 따른 대북 제재 완화도 제안했다. "북한의 비핵화가 어느 정도의 단계에 도달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를 서서히 완화해 나가는 것도 진지하게 검토되어야 할 것"이라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 상태까지 왔다고 판단되면 유엔 제재가 완화해 갈 수 있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다만 그 전까지는 남북관계도 제재의 틀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제재가 풀릴 때를 대비해 경협을 준비해 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의 인권 문제와 관련해서는 "북한도 보편적인 인권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며 "남북 간 협력, 국제사회와 북한 간 어떤 협력, 그리고 북한이 개방의 길로 나와 정상국가가 돼 가는 것이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실질적으로 빠르게 개선하는 실효성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달 평양 방문 때의 능라도 5.1경기장 연설을 언급하며 '우리 민족이 역시 하나다'라는 것을 실감한 순간이었다고 떠올렸다.

특히 그 연설 당시 김정은 위원장이 어떠한 조건도 달지 않았다면서 "어떤 말을 해 달라거나 어떤 말은 하지 말아달라거나 하는 아무런 요구가 없었다. 전적으로 저의 분별에 맡겨 주었는데 그것은 북한이 그만큼 달라졌다는 것과 함께 김 위원장의 강한 신뢰를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에 대한 인상을 묻는 질문에는 "김 위원장은 젊지만 가난한 나라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분명한 비전을 갖고 있었다. 예의 바르고 솔직담백하며 연장자를 제대로 대접하는 겸손한 리더십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끝으로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은 비핵화를 평화적으로 이루려는 우리 정부의 목표를 지속적으로 지지해준 유럽국가들에 감사를 표하고 "유럽 대부분의 나라가 북한과 수교를 맺은 만큼 북미 대화가 교착에 빠지면 창의적인 방식으로 중재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3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국빈 방문을 시작으로 이탈리아, 벨기에, 덴마크를 순방하며 한반도 비핵화 평화 노력을 전한다. 특히 순방 기간 바티칸 교황청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예방해 북한 김 위원장의 평양 초청 메시지를 전달하고, 성 베드로성당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에도 참석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