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호남에 각 1개소씩 조성되는 국립 산림치유원이 대상 면적과 사업비의 규모, 국비지원과 예비타당성조사 등서 크게 차별된 데다 사업 추진도 속도전과 지지부진으로 대조적이어서 늦게라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국회 김종희 의원이 밝힌 국정감사 자료서 산림청이 경상북도 영주시 봉현면과 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에 각각 국립으로 조성하는 산림치유원 사업에서 영주는 그간 대규모 국비 지원과 특혜로 속도감 있게 추진됐다.
  대상 면적부터 진안 617ha의 4.68배인 2,889ha인데다 총 사업비 규모가 진안 827억 원의 1.8배인 1,480억 원으로 전액 국비다. 진안은 국비 80%에 지방비 20%다. 그나마 당초 989억 원이었던 총 사업비가 495억 원으로 축소됐다가 회복되는 곡절도 겪었고 국비 비율도 지방비 50대50 매칭을 전북도 항의로 늘린 결과다.
  사업 추진에서도 차별이 분명했다. 국비가 500억 원 이상 투입되는 동일한 사업인데도 영주는 경제성 분석(B/C)만의 간이 예비타당성조사로 지나갔다. 진안은 무려 4년 5개월에 걸친 본격적인 예타를 거쳤다.
  그 바람에 영주는 진안보다 2배 많은 사업비 전액을 국비로 5배 넓은 산림치유원을 속도전으로 착공 3년 만에 완공해 2016년에 개원했다. 진안은 긴 시일의 예타를 거쳤고 사업비 축소 회복과 국비 증액 곡절을 겪으면서 세월을 보낸 채 아직 착공도 못하고 있다.
  영 호남에 각 1개소씩 국립으로 추진하는 동일한 사업인데도 이렇듯 현저하게 차별할 수 있는 일인지, 의아마저 버리기가 힘들다. 김 의원의 ‘KTX와 완행열차’ 차이라는 비판적 지적에 공감을 보내지 않을 수가 없다.
  그간에도 영주산림치유원에 비해 진안 지덕권산림치유원의 지나친 차별, 특히 지방비 매칭 등에 대해 전북도가 꾸준히 시정을 요구해온 게 사실이었다. 그런데도 바로 잡히지 못한 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영주가 개원 2년을 넘기는데도 진안 지덕권치유원 개원은 예측조차 어렵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바로 잡을 수 있는 일은 바로 잡아야 한다. 대상 면적의 확대와 사업 내용 보강 등을 통한 총 사업비 확대는 물론 특히 총 사업비 전액의 국비 지원은 필수다. 이대로 차별로 끝날 수는 없는 일이다. 조속한 착공도 촉구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