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역의 역사와 문화유산 관리를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북도의회 홍성임 의원(민주평화당 비례대표)은 16일 열린 제357회 임시회 도정질의에서 “전북은 가야, 백제, 후백제, 조선의 역사·문화유산이 가득해 ‘살아있는 박물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를 관리하고 발굴·보존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제대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우선 동학농민혁명의 경우 전북이 발원지임에도 불구하고 14년간 기념일조차 정하지 못하는 등 무능한 행정을 펼치고 있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홍 의원은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제정은 지난 2005년부터 추진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결론이 나지 않아 지자체간 갈등만 커지고 있다”면서 “각 지자체와 민간단체 별로 산발적인 행사를 추진하는데 그치고 있는가 하면 종합적이고 체계적 연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송하진 도지사는 “현재 문체부에서 기념일 선정을 위해 위원회를 구성, 전국 지자체를 상대로 신청을 받아 고창·부안·정읍·전주 등 도내 4개 시·군에서 문체부에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라며 “국민 의견 수렴을 거쳐 문체부에서 국가 기념일을 선정할 경우 동학농민혁명 정신 계승차원에서 대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가야사 연구·복원사업을 위한 전문인력 부족으로 전문성 결여에 대한 지적도 잇따랐다.

가야사 연구·복원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방정책공약에 포함되면서 전북을 비롯해 경남, 경북, 전남 등에서 주도권을 놓고 조사·연구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홍 의원은 “전북은 동부권 7개시·군 690개소에 걸쳐 분포돼 있지만 연구·복원사업 담당자는 1명(행정직)으로 전문성 결여 및 총괄적인 업무추진이 어려운 반면, 경북과 경남은 각각 가야사연구복원팀, 가야사연구복원추진단을 꾸려 지역의 가야사 연구와 문화재 복원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경남의 경우 지난 2017년 4개팀(19명)으로 구성된 추진단을 가동해 가야사 종합정비계획, 세계유산 등재, 특별법 제정, 유물·유적 발굴조사, 유적정비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전북과 큰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송하진 도지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 필요성을 깊이 인식해 민선6기 들어 문화유산과를 신설, 문화유산 업무를 전담하도록 하고 있다”며 “민선7기 조직개편안이 지난 10월1일 입법예고된 만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가야백제팀 설치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