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산업의 발전과 국산 종자의 수출 촉진을 위한 제2회 국제종자박람회(이하 박람회)가 오는 23일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 일원에서 개최된다.
26일까지 열리는 박람회는 농림축산식품부, 전북도, 김제시가 주최하고,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류갑희, 이하 재단)이 주관한다.
국산 종자 품종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관련 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지원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2회째)는 ‘씨앗, 미래를 바꾸다’를 주제로 선정했다.
아울러, 산업박람회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전시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기업·해외바이어 유치 활동을 더욱 강화했다.
류갑희 이사장은 “국내 유일의 국제종자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며 “박람회는 국내 종자 기업이 개발한 우수품종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종자수출을 확대해 국내 종자 산업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해 열린 ‘제1회 박람회’에는 36개 종자기업과 총 3만6000명이 방문했으며, 약 34억 원의 수출거래 실적을 달성했다.
재단은 올해의 경우, 예산과 규모가 확대된 만큼, 관람객 4만명 이상, 참여 종자기업 40개 및 수출거래 실적 5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