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후반, 도내 의원 더욱 분발해야
2018년 정기국회 국정감사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전북출신 국회의원들의 국정감사 성적표가 드러나고 있다. 오랜 준비를 통해 국정의 문제점을 예리하게 파고들어 정부 잘못을 시인 받고 그 대책까지 끌어낸 성공적인 국감을 치르고 있는 의원이 있는가 하면 좀처럼 그 활약상이 드러나지 않은채 ‘참여국감’에 만족하는 듯한 무기력한 모습의 국회의원들 역시 적지 않다.
나름 국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직간접으로 접하는 의원들의 활약상은 분명하다. 새만금사업이 본격화 되면서 전북지역에 미치는 유무형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적지 않을 것이란 기대와 믿음이 있었지만 최근까지 진행된 새만금관련 사업은 중앙 재벌토건회사들이 독식하면서 돈벼락을 맞았다는 사실이 김종회의원(김제·부안)의 국감자료를 통해 공개되며 큰 파장을 일게 했다. 랭킹 20위 업체들 수주액 3조2454억 원 중 전북업체는 단3곳으로 수주액은 전체의 0.2%인 107억원에 불과했다는 사실에 대해선 도민들의 공분을 불러오게 할 정도였다.
무려 5년 가까이 끌어오다 겨우 결실을 맺었던 8백27억 원 규모의 지덕국립산림치유원이 전형적인 지역차별 국책사업이란 것도 이번 국감을 통해 재확인됐다. 역시 김 의원이 제기한 것으로 전액국비로  1480억원이 투자된 영주산림치유원과 비교 사업규모나 사업속도에 있어 너무도 확연한 격차를 보인 것이 수치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지역 주민 건강과 관련된 민감한 집단민원을 국정감사장으로 가져가 해결한 경우도 있었다. 국회 국토교통위소속인 정동영의원(전주병)은 전주시내 한 아파트 욕실 상판에서 허용치 10배가 넘는 라돈이 검출됐다는 민원을 접하고 국정감사를 통해 이 문제를 직접 거론했다. 관계부처는 물론 해당 시공사 대표와의 직접통화를 통해, 전면교체 약속을 받아낸데 이어 전국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이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마련토록 하는데 힘을 더했다.
파급력 큰 묵직한 국정현안에 대한 감사도 물론 필요하다. 하지만 지역이란 이유로 소외받는 정부의 정책적 무관심이나 외면, 홀대에서부터 민감한 주민들의 현안임에서도 역시 변방이란 이유로 외침이 묻히는 억울함을 꺼내 대변해 주는 일 역시 국회의원들 책무중 하나임을 잊어선 안 된다. 3년차의 의정활동 아닌가. 지금 주민들의 냉정한 의정성적표가 매겨지고 있다. 보도자료 하나 제대로 내지 못하는 ‘참여국감’의원들이 반성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