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기금본부 전주정착 성공 전기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23일 전북혁신도시 내 국민연금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서 기금운용본부 전주 이전을 두고 정치권 주장이 크게 엇갈려 제기됐다. 그러나 결과는 그간의 이전 논란에 종지부가 찍혀지고 전주 정착 성공의 전기가 됐다는 평가다.
  국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그간 서울 금융권과 일부 언론서 제기해온 것과 궤를 같이하며 전주 이전에 따른 일부 문제들을 내세워 서울 사무소 설치와 그를 넘어 서울 재 이전 주장까지 폈다.
  그러나 이 같은 주장은 기금본부 전주 이전이 18대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한국당 의원들 주도로 국민연금법을 개정해 실현된 것임을 망각한 것이다. 자가당착이고 자기모순의 주장으로 공허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기금본부 사무소는 ‘전라북도에 둔다’고 못 박았다. 최근 국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서울 재 이전은 ‘불가능하다’고 단언케 한 근거다. 전북은 기금운용본부 전주 이전이 전적으로 한국당의 전북 공약 이행의 결과물임을 잊지 않고 있다.
  오히려 ‘법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해 소모적인 재 이전 논란을 종식시키고 기금본부의 성공적인 전주 정착을 지원하라’는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주장이 국감서 호소력이 강했다고 전해진다.
  국감 직전, 안효준 본부장 취임으로 기금운용본부장 장기 공백사태도 해소됐다. 이번 국감을 계기로 재 이전 논란이 종식되고 성공적인 전주 정착으로 명실공이 세계 3위권 초대형 연기금으로의 도약을 기약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기금본부의 안정적인 전주 정착을 위해 금융타운 조성이 시급하다. 전주 제3금융중심도시 지정 선행과 혁신도시 시즌2서 수도권 잔류 금융기관들의 추가적인 전북혁신도시 이전이 절실하다. 이를 위해 정치권의 지원이 요구된다.
  국감서 국민연금공단 이사회와 리스크관리위원회 등 각종 회의 대부분과 심지어 직원 채용면접까지 전주 본부를 두고 서울서 가진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 재 이전 논란의 빌미가 될 수밖에 없는 일이다. 바로 잡혀야 한다.
  전북도와 전주시 등 지자체도 WSJ 조롱꺼리가 됐던 축산분뇨 제거 등 주변 환경 개선에 전력해야 한다. 국감이 기금본부 전주 정착의 전기가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