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방북을 협의 중인 가운데, 청와대가 대북제재 완화 이전에 개성공단 재가동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입주기업 방북 추진에 따른 개성공단 재가동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북 제재 완화라고 하는 것이 해결되지 않는 이상은 재가동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통일부는 전북지역을 포함해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인들의 자산 점검을 위해 방북 문제를 북한과 협의 중이며, 시기는 이르면 다음 주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이 성사되면 2016년 2월 공단 가동이 전면 중단된 이후 2년 8개월 만이다. 방북 신청 인원은 150여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개성공단 기업들은 이번 시설 점검을 계기로 연내 공단 재개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정부와 청와대는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추진은 공단 재가동과는 무관한 기업 재산권 보호차원의 시설 점검이라고 선을 그었다.

남북 정상은 지난달 평양 공동선언에서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

한편 김 대변인은 전날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연내 종전선언이 가능하다”라고 말한 것과 관련해 “지금 북미 간에 정상회담, 그리고 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제반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며 “점차 합의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