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명의 전북대 총장임용후보자들은 토론을 거듭함에 따라 이견을 보이는 등 저마다의 정체성을 드러냈다. 이는 ‘대학 평의원회 설치’에서 극대화됐다.
  24일 오후 2시 전북대 진수당에서 열린 ‘전북대 총장임용후보자 제2차 공개토론회’에서 후보들은 1차 토론회와 비슷한 사안을 다뤘으나 내용은 세밀해졌고 표현은 정확해졌다. 
  특히 대학평의원회 설치 의무화에 대한 견해와 추진방향을 두고 입장차를 보였다. 대학평의원회는 교원, 직원, 학생, 조교를 비롯한 대학 구성원들이 대학 발전계획 같은 주요사안을 심의하는 제도다.
  설치를 적극 찬성한 김성주 후보는 “대학 자치를 활성화하려면 대학평의원회가 필요하다. 기존 교수평의원회를 확대하는 게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기구여야 할 거다. 여러 안건을 대학본부와 함께 고민하는”이라고 제안했다.
  이귀재 후보도 “대학을 민주화하려면 대학 평의원회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 해결할 점이 많긴 하나 구성원들이 합의해 합리적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큰 틀에서 뜻을 같이 했다.
  구성원 비율을 규정한 건 불합리하나, 일단 설치하고 구성원 간 논의해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후보도 있었다.
  송기춘 후보는 특히 교원 참여비율 확대를 강조했다. 그는 “교육과 연구 핵심인 교원이 우월적 지위를 가져야 한다는 게 나라를 불문한 확고한 대학 원칙인데, 대학자치를 잘못 이해한 거 같다”면서 “그럼에도 구성원들이 합의하고 협력하면 잘 운영될 여지가 있다. 교원 참여 50%도 보장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동원 후보는 교육부가 대학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은 게 근본 원인이라고 했다. 그는 “교육부가 대학의 자율성과 자치 인정하지 않고 대학구성원 비율을 명시한 게 문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대학 스스로 대화하고 토론하도록 했어야 한다”며 “이보다는 분권이 더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세 후보는 교수평의원회와의 관계 설정에 주목했다. 이남호 후보는 “거점국립대 총장협의회에서 협의 중이다 연내 마무리할 생각”이라며 “대학평의원회 법령 절차는 거치되 현 교수평의원회 지위와 권한은 유지하겠다”고 답했다. 
  양오봉 후보는 “교수평의원회의 역할과 심의를 강화하면 별 문제 없을 거다. 교수평의원회에서 심의, 의결한 걸 대학평의원회 안건으로 다루면 된다”고 했다. 최백렬 후보는 “대학 평의원회에선 교수들 참여가 적어질 수밖에 없는데 그럼 본부 감시와 견제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 구성원 의견을 수렴하는 TF팀부터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