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위 ‘서울공화국’만을 바라는 일부 기득권층의 의도적 ‘기금운용본부 때리기’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가라앉지도 않은 가운데, 이번에는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 백지화’라는 가짜뉴스가 생산되고 있어 200만 전북도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사실과 다른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찌라시성 뉴스 확산-부정 이미지 만들기’ 움직임은 ‘아니면 말고’식의 흠집내기용 여론형성을 통해 현 정부가 국정 철학 1순위로 추진 중인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방해하려는 시도로 분석된다.
25일 모 경제지는 ‘전주혁신도시에 설립을 추진했던 연기금전문대학원이 사실상 백지화 됐다’며 그 이유로 기존 대학원과의 기능 중복, 인력양성 한계 등을 제시했다.
이어 실제적 이유는 ‘국민기금운용본부의 전주 이전 이후 운용인력 이탈과 부처 이기주의 등이 반영된 결과’이고, ‘이에 따라 전주를 금융중심도시로 만들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구상도 삐걱거리게 됐다’고 언급했다.
심지어 투자은행(IB) 업계의 입을 빌어 ‘교육부가 최근 보건복지부와의 협의를 거쳐 연기금전문대학원을 설립하지 않기로 결론을 내렸다’는 단언과 함께 최근 전북도민의 눈과 귀가 집중된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부정적 결과를 암시했다.
또, 관련 용역도 ‘설립이 타당성은 있지만 단기 설치는 어렵다는 내용으로 결론이 날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날 보건복지부는 즉각 해명자료를 발표하고, “현재 복지부는 법사위에 계류돼 있는 연기금대학원 설립을 위한 국민연금법 개정을 위해 기재부 등 관련부처와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며 “아직 개정안 수정안에 대해 확정된 바가 없다. 관련 연구용역은 결론이 도출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한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은 국민연금공단(기금운용본부)과 전북도로서는 반드시 이뤄져야 할 사안이다.
기금운용본부는 현재 300명도 안 되는 (운용)전문인력으로는 635조에 달하는 기금을 운용하기 힘들고, 특히나 오는 2041년 1778조까지 기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인력양성 기관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전북도 또한, 대통령의 공약으로 추진 중인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연기금전문대학원이 큰 축을 담당하기에 관련 법안의 국회통과를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실제, 국민들의 여론도 전문 인력 양성의 시급성을 인정하고 있다.
지난 3일~4일까지 국회 김광수 의원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타임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 1012명을 대상으로 ‘기금운용 전문 인력의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국민연금공단이 기금운용 전문인력 양성에 직접 나서야 한다는 의견에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을 던진 결과,  전체 응답자의 54.8%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반대한다’는 응답비율 21.8% 보다 찬성 답변이 33.0%p 높게 나타났다.(휴대전화 RDD방식 전화자동응답(ARS) 100%(성,연령,지역별 가중값 부여. 2018년 9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기준/셀가중)로 실시, 표본수 1,012명(응답률 3.4%),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