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안도와 두리도 주민이 12년 째 뱃길이 끊겨 아직도 육지 나들이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민선 7기 출범 이후 비안도 도선운항을 둘러싼 군산시와 부안군간 갈등이 전북도와 국민권익위 등 관계기관 중재로 도선운항과 어업활동 문제를 분리해 검토키로 하고 가력선착장에서 비안도간 도선운항에 청신호가 켜졌다.

하지만 군산시와 부안군 및 어업인, 비안도 주민이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했지만 남겨진 과제도 산적해 있어 비안도 주민들의 오랜 고통 뿐 아니라 지역간 해묵은 갈등, 소모적 논쟁을 완전히 종식시키지 못하고 있다.

비안도와 두리도 400여 주민은 그동안 지역 이기주의로 가장 기본적인 권리조차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도선운항 중단으로 목숨을 담보로 소형어선을 타고 육지 나들이에 나서고 있다.

실제 도선운항이 중단된 이후 주민 2명이 어선침몰사고로 사망하는 등 안전사고 위험이 항시 도사리고 있다. 특히 위법행위 논란에도 도선 이용시 왕복 1만원이면 안전하게 건널 수 있는 바닷길을 20만원 정도를 지불해가며 어선에 의지하고 있다.

이는 개인어선 이용에 따른 경제적 부담과 행정안전부에서 선정한 찾아가고 싶은 아름다운 섬에도 불구하고 관광객 급감으로 경제적 손실 등 수많은 주민 생활에 어려움만 가중되고 있다.

도선운항 갈등은 허가부처인 농식품부에서 새만금 매립 토지 관련 시군과 어업갈등 이유로 부안군의 동의가 있어야 점·사용허가를 할 수 있다며 지자체에 떠넘겼다.

전북도도 행정구역 결정과 관련된 민감한 사안이라며 중앙부처와 시군 사이에서 눈치만 보고 있었다.

군산시와 부안군, 어업인, 비안도 주민은 도선운항과 어업활동을 서로 분리하기로 검토하기로 하면서 가력선착장에서 비안도간 도선운항 실마리가 풀리고 있다.

전북도의회 나기학(민주당 군산1)의원은 “군산시와 부안군, 어민간의 대승적 협의가 이뤄진 만큼 전북도가 남겨진 과제를 풀어야 한다”라며 “어업활동의 갈등문제를 해결해 비안도 주민들의 오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라고 말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