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를 다음달 5일로 추진하며 국회와 정부, 여야 간 소통을 시도하는 분위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무수석실이 다음달 5일 여야정 상설협의체 개최를 위해 여야와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야 원내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회동 형식으로 첫 회의를 여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공동선언·남북 군사합의서 비준과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등으로 야권과의 갈등이 격화되며 정국이 꼬여있는 상태다. 여야가 주요 현안마다 사사건건 대치하고 있는 가운데 열리게 된 대화 테이블인 만큼 정국의 변화를 이끌 중대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따라 청와대와 정부여당은 협의체 첫 회의를 통해 남북. 북미 간 이뤄지고 있는 비핵화 협상의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처리에 초당적 협력을 당부하는 한편, 국정운영 전반의 ‘협치’를 위한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전망이다.

특히 다음달 1일로 예정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정부의 국회 시정연설 직후 이뤄지는 만남으로 문 대통령은 어려운 국내외 경제 상황을 이겨내기 위한 협치도 구할 수밖에 없다. 남은 정기국회에서 경제활성화를 위해 내년도 예산안과 각종 민생법안 처리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8월 16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청와대에서 가진 오찬 회동에서 상설협의체 구성에 합의하고 분기별 1회 회의를 열기로 했다. 첫 회의는 11월 중에 개최하기로 한 바 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