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군산 새만금개발청의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서 정부가 새만금에 대규모 태양광 풍력 발전단지를 건설하겠다고 발표했다. 새만금 내측 용지에 태양광과 풍력 이용 육상발전단지를, 방조제 외측에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한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속도전으로 밀어붙여 새만금을 조속히 환 황해권 경제중심 도시로 건설하겠다고 공약해 전북에 큰 희망과 기대를 안겨주어 왔다. 그간 사업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이었던 토지매립을 공공주도로 추진해나갈 새만금개발공사 설립으로 속도전 기대가 한껏 높아져 있기도 하다.
 그러나 새만금에 초대형 재생에너지단지를 건설하겠다는 정부 계획에 전북은 이를 환영할 수도, 거부할 수도 없는 처지가 되고 있다. 정부의 에너지정책은 물론 새만금 속도전에 동참해야 할 것이나 재생에너지단지에 대한 의문이 크기 때문이다.
  재생에너지단지 건설이 정부 의도와 달리 새만금의 환 황해권 경제중심 도시 건설에 치명적인 훼손을 가져다주지 않을까 하는 우려다. 태양광과 풍력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두고 현장서 벌어지는 경제성 타당성 의문과 환경파괴 논란이 매우 심각한 게 사실이다.
  재생에너지 선진국들은 사막이나 황무지 등 주로 쓸모없는 땅에 태양광 풍력발전단지를 건설한다. 사실에 있어 새만금은 비싼 땅이다. 그간 투입된 8조원 등 모두 22조원을 들여 일구는 땅이다. 황무지가 아니고 쓸모도 많다.
  더구나 발전단지가 새만금 경제도시의 핵심지대라 할 국제협력용지와 산업연구용지에 들어서게 되면 경제도시 건설에 치명적인 장애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새만금에 연구 및 기술개발이 아닌 발전단지만 건설되는 것도 전북은 동의가 어렵다.
  정부는 태양광 관련 사업화지원과 설비연구센터 등은 충북 혁신도시에, 해상풍력발전 기술개발 관련 실증연구센터 등은 울산혁신도시에 배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만금에는 고용과 기술개발 등과 무관한 발전소만 건설되는 것이다.
  정부가 재생에너지단지 건설이 새만금의 환 황해권 경제도시 건설에 장애가 되지 않을 것이며 본질을 훼손하는 일이 없을 것임을 전북에 분명히 해 동의를 구하는 게 마땅하다. 국토부가 밝혀야 한다고 믿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