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와 ‘한반도 비핵화 평화 프로세스’에 국회가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1일 국회에서 가진 시정연설에서 내년도 예산안의 방향과 목표를 설명하고 국회에 초당적인 협조를 당부하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470조 5천억에 달하는 내년도 예산안을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첫 걸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불평등을 키우는 과거의 방식으로 되돌아 갈 수는 없다”면서 “경제적 불평등의 격차를 줄이고, 더 공정하고 통합적인 사회로 나아가는 것이 지속가능한 성장의 길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의 3대 경제정책 기조는 계속 유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성장과 고용없는 성장, 양극화와 소득불평등, 저출산·고령화·산업구조의 변화 같은 구조적인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라며 “우리 경제 체질과 사회구조가 근본적으로 바뀌고 성과가 나타날 때까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의 확대를 위해 중앙 사무를 지방에 일괄 이양하고 지자체의 실질적 자치권과 주민자치를 확대해야 한다”며 관련 법안들이 국회에서 신속히 처리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반도 평화도 중요한 키워드로 등장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야 말로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그리고 다가온 2차 북미정상회담,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등을 차례로 언급하며 한반도 비핵화 평화 프로세스에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기적같이 찾아온 기회를 결코 놓쳐서는 안 된다. 이 기회를 놓치면 한반도 위기는 더욱 증폭될 수밖에 없다”며 “절대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노심초사에 마음을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국민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하고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는 일에 정부와 국회, 여와 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여야 협치를 강조하고 “우리는 함께 잘 살아야 한다. 우리는 함께 잘 살수 있다.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포용국가를 향한 국민의 희망이 이 곳 국회에서부터 피어오르길 바라마지 않는다”고 연설을 마무리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